[서양][스파르타]서양의 스파르타, 서양의 봉건제도, 서양의 원시주의, 서양의 철학(사상), 서양의 가치관, 서양의 국가관, 서양의 자연관, 서양의 신관, 서양의 기독교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7.20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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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양의 스파르타
Ⅱ. 서양의 봉건제도
1. 독일
2. 프랑스
3. 이탈리아
4. 영국
Ⅲ. 서양의 원시주의
Ⅳ. 서양의 철학(사상)
Ⅴ. 서양의 가치관
Ⅵ. 서양의 국가관
1. 플라톤(Platon)
2.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Ⅶ. 서양의 자연관
Ⅷ. 서양의 신관
Ⅸ. 서양의 기독교
본문내용
스파르타의 역사는 일반 도시 국가들의 정치 발전 양상과는 달랐다. 스파르타인은 다른 그리스인과 같은 혈통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민주정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실패했다. 스파르타 정부는 오늘날의 엘리트 독재와 비슷한 형태로 발전했다. 또한 문화적으로도 스파르타는 기원전 6세기 이후로 정체 상태를 벗어나지 못했다. 그 원인의 일부는 고립에서 찾을 수 있다. 북동부와 서부가 산맥으로 둘러싸였고 좋은 항구를 갖지 못했기 때문에, 스파르타인은 외부 세계의 진보적 영향을 받을 기회가 거의 없었다. 그 밖에 자유를 위한 투쟁에서 일반 대중을 도울 중간계급이 성장하지 못했다.
스파르타는 암흑시대에서부터 이어 내려온 오랜 정부형태를
<중 략>
고대 그리스에 있어서 도시국가는 사회적?정치적 생활의 기본적인 형태이었다. 이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인간은 원래 독립하여 생활할 수 없는 政治的 동물로서 사회생활의 안전을 추구하는바, 人間은 國家를 떠나서는 생활을 영위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국가는 인간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 형성되어진 것이나 그것은 家族을 발전의 첫 단계로 본다. 그러나 家族 또는 共同體로서의 촌락은 국가와 같이 독립적이거나 자기 충족적인 것이 아니므로 이 점에 있어서 국가는 가족이나 공동체와는 그 기능을 달리한다.
따라서 그는 國家를 “家族 또는 共同體의 <聯合體>로서 하나의 완전하고
<중 략>
이 외에도 중세의 기독교 교육기관으로 본산(本山)학교(사원학교, 감독학교)가 있었는데, 이는 교회의 각 교구의 본산 소재지에 설립되어 있었다. 본산학교는 4-5세기경에 발생하기 시작하여 8세기에 카알 대제의 장려로 크게 발전하였으며, 11-12세기경에 전성을 이루었다. 이 학교는 중세 기독교 교육기관 중에서 가장 수준이 높은 고등교육기관이었으며, 성직자의 양성과 일반 귀족 자제의 교양교육을 목적으로 하였다. 교육내용으로는 읽기, 쓰기, 찬송가 등과 같은 기초과목과 성경, 신학, 문법, 철학, 과학, 그리스 문예 등과 같은 고등과목이 있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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