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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놀이문화) 가치, 놀이(놀이문화) 심리적 태도, 놀이(놀이문화) 환경, 놀이(놀이문화)와 놀잇감, 놀이(놀이문화)와 차속놀이,놀이(놀이문화)와 말기차놀이,온라인(인터넷)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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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7.18
최종 저작일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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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놀이(놀이문화)의 가치
1. 긍정적인 자아관, 심리적인 안정
2. 어린이의 창의성을 자극
3. 그 사회의 문화를 계승과 발전에 기여

Ⅲ. 놀이(놀이문화)의 심리적 태도
1. Agon(시합)
2. Area(도박)
3. Mimicry(흉내)
4. ilinx(모험)

Ⅳ. 놀이(놀이문화)의 환경
1. 부모의 영향
1) 놀이와 애착
2) 놀이와 어머니의 이혼
2. 또래의 영향
1) 또래와 친밀성
2) 놀이 친구의 성
3) 놀이 친구의 연령
3. TV의 영향

Ⅴ. 놀이(놀이문화)와 놀잇감
1. 0~1세
2. 만 1~2세
3. 만 2~3세
4. 만 3~4세
5. 만 4~5세
6. 만 6~8세

Ⅵ. 놀이(놀이문화)와 차속놀이
1. 만세 놀이
2. 동전 전달 놀이
3. 실내 야구 놀이
4. 장보기 놀이
5. 휴지 모으기

Ⅶ. 놀이(놀이문화)와 말기차놀이
1. 말기차 놀이란
2. 기대되는 효과
3. 활동 방법

Ⅷ. 놀이(놀이문화)와 온라인게임(인터넷게임)
1. 가족패턴과 구성: 함께 놀아줄 대상의 부재와 가족활동의 빈곤
2. 가치의 충돌: 국가적 경향과 정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놀이는 문화전달의 매개로써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각각의 놀이가 오랜 시간 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그들의 생활이나 정신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놀이를 지도한다는 것은 곧 살아있는 우리의 문화를 지도한다는 것과 같다.
또한 놀이는 대부분 재미 및 규칙의 완결성을 갖고 있기에 하나의 완벽한 놀이로서 가치가 있다. 아동들에게 놀이는 곧 모든 영역의 교육을 행하는 것과 하나하나가 문화를 전승하는 것이며 아울러 복합적인 교육을 행하는 것이다.
이기현(1987)은 놀이는 아동 스스로 놀이감을 제작 활용함으로써 고도의 창의성을 기를 수 있으며 한 가지 놀이만으로도 놀이가 갖는 지적, 정의적, 사회적, 신체적 가치를 전부 포함할 수 있다고 하였다.

<중 략>

Ⅳ. 놀이(놀이문화)의 환경

1. 부모의 영향

유아의 생활에서 놀이 역할의 중요성을 고려해 볼 때 부모가 유아의 놀이에 주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부모의 영향은 때때로 의도적으로 직접적이다.

1) 놀이와 애착

유아는 믿을 수 있고 부모의 역할에 자신감이 있는 부모에게 가장 긴밀하게 애착하게 된다. 그러한 부모는 영아기 때부터 자녀가 쉽게 적응하도록 해 주며 자녀의 요구에 민감하다. 부모는 애정을 가지고 자녀를 대하며 여러 생활 면에서 관심을 가지고 자녀와 같이 시간을 보낸다. 한편으로 유아들이 덜 가깝게 애착을 형성한 부모의 모습은 자녀에게 거의 관심을 가지지 않고 걱정하며 성격이 급한 사람이다. 즉, 그러한 부모는 기계적인 방법으로 필요한 때만 유아를 먹이고 다룬다.

<중 략>

1. 가족패턴과 구성: 함께 놀아줄 대상의 부재와 가족활동의 빈곤

가족놀이가 없는 것, 인터넷 중독의 최대 취약성 중 하나이다.

어떤 이가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가 자녀를 많이 낳는 것이라는 뼈있는 농담을 한 적이 있다. 아이들이 많아지면 공동놀이가 더 발달이 될 것이고 컴퓨터라도 여럿이 사용하게 되면 절대적인 사용시간이 줄어들므로 중독되는 아이가 줄 것이라는 말이다. 들으면서 일리가 있다는 생각을 갖기도 했다. 한국의 가족 구성이 크게 변화되어 지금은 자녀가 하나 아니면 둘이고 핵가족 중심의 가족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더군다나 아이들의 부모는 모두 너무 바쁘다. 부모가 없어서 아이가 방치되기보다 부모가 너무 바빠서 방치되고 있다.

참고 자료

노석구(2006), 놀이를 활용한 신나는 교실 수업, 학지사
도날드 위니캇 저, 이재훈 역(1997), 놀이와 현실,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지주용(2009), 놀이문화와 연계된 Local Community Complex 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진중권(2005), 놀이와 예술 그리고 상상력, 휴머니스트
Albert J. Solnit, Donald J. Cohen 외 1명 저, 대한아동정신치료의학회 역(2013), 놀이 그 경이로운 세계 마음이 자란다, 학지사
Jeffrey Trawick-Smith 저, 신혜영 외 2명 역(2007), 아이들을 사로잡는 상호작용 놀이지도, 다음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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