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영화분석
- 최초 등록일
- 2002.12.19
- 최종 저작일
- 2002.1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며
2. 이야기구조의 정리
3. 시퀀스 분석
4. 시퀀스분석의 평가와 사용된 영화언의의 특징
5. 미장센분석
6. 결론
본문내용
미장센분석
씬 57의 인우와 아내와의 침실에서의 대화장면.
프레임 오른쪽에 아내가 앉아있고 인우는 왼편거울에 (아내뒤로) 비친모습. 거울상으론 오버숄더샷.
1. 재배요소 : 가까운 위치는 순서대로 아내실제모습, 거울, 아내뒷모습, 인우. 울먹이는 아내의 모습이 가장 끌리는 모습.
2. 보조 콘트라스트 : 아내의 모습을 본뒤엔 거울너머의 인우의 모습에 눈이 멈춘다.
3. 쇼트와 카메라 근접도 : 화면상으론 3사람이 보이는 쇼트이다. (실제는 2사람). W.S
4. 앵글 : 카메라는 3명의 상을 중립적으로 잡고 있다.
5. 색상값 : 지배적인 색상은 따뜻한 노란색. 대화분위기와는 대조적이다.
6. 밀도 : 인물을 제외하곤 나름대로 정리되어있는 화장대가 눈에 띄는데 딸의 사진이 인상적이다. 질감은 부드러운 느낌이다. 역시 대화내용과 대조적.
7. 인물의 위치구도 : 아내가 오른쪽에서 가장 가까이 자리잡고 있는데 거울속의 자신의 뒷모습과 남편의 모습이 오버숄더샷으로 보이면서 가까운듯하면서도 먼것같은 두사람의 심리를 잘표현하고 있다. 둘다 힘없어 보이지만 아내의 모습은 거울밖에서도 표현되어있어 더 우월한 위치에서 대화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주고 상대적으로 남편의 모습은 가장 작게 멀게 표현되어 있어 왜소하고 자신없어 보인다.
8. 무대화된 자세 : 아내는 카메라정면으로, 남편은 거울속에서. 하지만 거울속에서 아내의 뒷모습과 남편의 앞모습이 묘한 조화를 이룬다.
9. 인물근접도 : 인물들 사이에는 실제 공간이 매우 가까우나 거울속에서 마주하고 있는 것처럼 표현되어 거리가 있게 느껴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