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_취미와 예술] 삐에르 부르디외의 저서 「구별짓기」 상권 1부 취향에 대한 사회적 비판의 요약 및 비판적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4.12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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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삐에르 부르디외
2. 삐에르 부르디외의 주요 개념
3. 취향에 대한 사회적 비판
4. 비판에 대한 비판적 분석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취향이란 그 사람을 나타내고 대표하는 하나의 상징과도 같다. 음악적 취향, 미술적 취향, 문학적 취향 등과 같은 예술적 취향에서부터 음식 취향, 의복 취향, 외모 취향 등 다양한 생활 속 취향들을 모두 모으면 한 명의 사람(인격)이 형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흔히 자신의 취향이 자신을 나타내는 신분증과도 같다고 생각하며, 자신의 취향이 남과 다르다 하여 부끄러워하거나 타인의 취향을 부러워하는 일은 거의 없다. 그러나 이 취향이라는 것이 단순히 그 사람이 좋아하는 성향 정도의 정보만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 분명 그 사람이 그러한 취향을 가지게 된 것에는 그만한 배경이 존재할 것이다. 이러한 취향과 그 바탕에 있는 그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삐에르 부르디외의 저서 「구별짓기」 중 1부 취향에 대한 사회적 비판을 참고하고자 한다.
<중 략>
문화연구 방법론으로서 부르디외의 사회학은 한편으로는 정교한 계급투쟁과 계급론을 구성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의 구조와 발생을 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증작업을 병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의 부족한 방법론적 시각을 넓혀줄 수 있을 것이다.
결국 그가 분석하고자 했던 것은 실증조사(여론조사)를 통한 사회 계층간의 갈등구조를 파악하는 것으로서 비록 그의 주장이 특정 집단에 적용되는데다가 사회전체로 확대될 수 없다는 비판과 함께 문화 분석에 있어 문화적 생산 연구가 없다는 지적이 있으나 문화에 대한 계급분석을 독자적인 시각을 가지고 진행했다는 점에서는 큰 성과가 있다고 결론지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삐에르 부르디외, 「구별짓기」 상권, 새물결, 2005.
클리포드 기어츠, 「문화의 해석」, 까치글방, 2009.
허연, 「허연의 역사 속 명저 산책 피에르 부르디외 `구별짓기‘」, 매일경제, 2010.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