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머리말II. 영화에서의 상품미
◎ 상업 영화의 시작
○ 내러러브 구조로 본 상품미
◎ 멜로의 상품미
◎ SF(Science Fiction)의 상품미
◎ 폭력의 상품미
◎ 공포의 상품미
◎ 성(Sex)의 상품미
◎ 동성애의 상품미
◎ B급 영화(B-picture)의 상품미
○ 비 상품성 영화의 상품미
◎ 독립 영화
◎ 컬트 영화
◎ 실험 영화
III. 영화에서의 상품미학
◎ 영화 요소의 상품화
◎ 영화 요소의 다변적 상품화
◎ 영화의 미적혁신
IV. 결론
본문내용
자본주의의 발달로 인한 대량생산체제는 불가피하게 잉여 생산을 낳게 되는데, 가령, 단순한 재미를 주는 문화 요소로 작용하고 있지만 현재는 영화로서 뿐만 아니라 영화 산업이라는 틀을 형성하고 있다. 이렇게 창출되는 영화 산업은 경제적인 가치의 실현을 목표로 하나의 상품 가치로 문화 가치를 생산해 내고 다시 문화 가치는 상품의 미학적 성질을 생산해 내면서 상품의 효용성을 실현하는 체계를 성립하고 있다. 이러한 상품미의 산업은 영화가 가지는 상품 가치의 효용성을 만족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문화 전반에 걸쳐 재생산이 가능한 사용 가치의 약속을 통해 일반 대중에게 심리적 안정과 믿음을 확보하여 하나의 이데올로기의 측면으로 발전하고 있다.따라서 하우크의 상품미학은 상품자체의 사용가치보다는 교환가치, 즉, 자본의 획득만을 추구하여 일반 대중들은 상품의 화려한 외관에 현혹되어 진정한 공동체나 현실의 모습을 망각하고 상품의 단순한 미적 갈망에 빠져들게 되어 충동구매, 물신 숭배등이 정체성과 자기 분열을 유발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물론 영화의 흥행요소인 파괴, 섹스, 교활, 얄팍, 부드러움, 상큼함, 깔끔 등의 과잉 요소가 되는 자극들은 인간의 감각 둔화와 사고의 정지를 도출시키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인간들은 영화가 제고하는 가상 공간을 통해 권태와 나태의 삶과 인간성의 상실을 낳고 있다. 인간의 진정한 감성은 도태되고 모든 감성은 상품미학과 영화의 환상산업으로 장악하게 된다. 이러한 하우크의 주장은 예술가치가 전혀 없는 단지 교환가치에 의해서만 미적 구성이 되는 값싼 미적 대상으로 팔려 나간다는 고정된 시각으로 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단순히 영화의 흥행 요소에 따라 소비자들은 그 상품을 선호하며 예술적이나 디자인적인 가치가 없는 것 마저 영화와 배우라는 상품미로 포장되어 그 가치를 존중하고 최고의 미적 가치로 인정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이러한 것들은 소비자를 현혹 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상품미학에 지배되는 영화의 각 요소들과 디자인의 요소들을 재조직할 필요가 있으며 보다 인간적인 면에서 많은 고찰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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