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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3.23
최종 저작일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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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려시대 시조 산중가 작품분석
1. 어휘 풀이
1) 유심(幽深)
2) 담담(潭潭)하며
3) 고니(鵠)
4) 기초시(祁招詩)
5) 음음
6) 폐부(肺腑)
7) 도통(道通)
8) 태극(太極)
9) 유허(遺墟)
10) 삭방(朔方)
11) 장기(氣)
2. 작품 정리
1) 연대
2) 작자
3) 형식
4) 주제
5) 출전
3. 감상

Ⅱ. 고려시대 시조 송인 작품분석
1. 작품 정리
1) 연대
2) 작자
3) 형식
4) 압운
5) 주제
6) 출전
2. 감상

Ⅲ. 고려시대 시조 백발가 작품분석

Ⅳ. 조선시대 시조 도산십이곡 작품분석

Ⅴ.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 작품분석

Ⅵ. 조선시대 시조 오우가 작품분석
1. 전문 풀이
2. 해설
3. 감상
4. 핵심 정리
1) 작자
2) 출전
3) 종류
4) 성격
5) 제재
6) 주제

Ⅶ. 조선시대 시조 부운거사 작품분석
1. 전문 풀이
2. 해설
1) 서리서리
2) 어론님
3. 감상
4. 핵심 정리
1) 출전
2) 종류
3) 성격
4) 표현
5) 제재
6) 주제

Ⅷ. 현대 시조 소녀꽃장수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려시대 시조 산중가 작품분석

산은 유심(幽深)한데, 빽빽한 숲이 담담(潭潭)하여, 누른 고니(鵠)도 그 꼭대기를 넘어가지 못하는구나. 깎아지른 듯 우뚝 솟은 바위들, 굽어보니 막막한 산 그늘엔, 서리와 이슬이 뽀얗게 젖어 있도다. 표범과 잔나비 번갈아 나와 울부짖고, 나는 새 휘돌아 나니 털깃이 너울너울, 밑 없는 굴속에 천둥이 요란하고, 수풀을 뒤흔들며 날개치는 풍신(風神), 돌부리는 내달아 옷을 갈퀴고, 가로지른 나뭇가지는 길을 막아 찌르는구나.
홀로 적막하게 서 있으니, 마치 옛 기초시(祁招詩)에서의 음음(??)인 듯, 멀어서 찾아가지 못하고 산 속 동서를 분간하지 못해 기진맥진하던 차에, 나는 듯 벼랑에 쏟아지는 샘물은 폐부(肺腑)를 시원케 하고 그 맛도 달구나. 손으로 움키니 싸늘한 얼음이요, 얼굴에 비추니 거울이라. 여기저기 돌아다니다가 쉬며 그 소리 들으니 옥패(玉佩)가 쨍그렁 울리는 듯하고, 불을 피워 차를 달아려 하니, 육우(肉牛)의 차 맛도 아쉽도다. 그리운 반곡(盤谷)은 놀 만한데, 한유(韓愈)의 글이 나의 길잡이로다. 도통(道通)을 천 년 만에 이었으니, 그 시내 이름은 염계(송나라 주 돈이의 호)로다. 산중에 혼자 있지만, 모시고 섬길 스승은 있어, 한 말씀 듣고 도를 깨달아 이욕(利慾)의 더러움을 씻고, 마음의 근원을 해맑게 하여, 오직 태극(太極)에만 정신을 쏟으리라.

<중 략>

[1] `오우가(五友歌)`의 서시로서, 초, 중장은 문답식으로 다섯 벗을 나열하였다. 자연과 벗이 된 청초하고 순결한 자연관을 고유어의 조탁으로 잘 표현하였다 `또 더?야 머엇?리`에서 작자의 동양적 체관(諦觀)을 발견할 수 있다.
[2] `오우가(五友歌)` 중 물의 영원성을 기린 노래이다. 구름과 바람은 가변적(可變的)이요 순간적(瞬間的)이라 한다면, 물은 영구적(永久的)이다. 물은 구름이나 바람과 달리 깨끗하고 항시 그치지 않는다는 점에서 고산이 좋아하는 자연이 되고 있다.
[3] `오우가(五友歌)` 중 바위의 변하지 않는 생명성을 찬양한 노래이다. 꽃이나 풀이 가변적이고 세속적이라 한다면, 바위는 영구적이요 철학적이다. 꽃이나 풀이 부귀 영화의 상징이라면, 바위는 초연(超然)하고 달관한 군자의 모습이다.
[4] `오우가(五友歌)` 중 소나무의 변함없는 푸름에서 꿋꿋한 절개를 느껴 찬양한 노래이다. 소나무는 역경에서도 불변하는 충신 열사(烈士)의 상징으로 여긴다. 여기에서도 절의의 상으로서의 소나무를 칭송하면서, 자신의 강직한 고절(高節)을 나타내었다.

참고 자료

김미란, 가사 백발가의 시적 인식과 주제 지향, 고려대학교, 2008
김석회, 어부사시사의 흥과 서정적 특질, 한국어교육학회, 2011
김두삼, 현대시조의 정체성 연구, 동의대학교, 2011
박준규, 윤선도의 오우가 연구, 한국고시가문학회, 1997
이시찬, 송인의 유형의식과 소설쓰기의 분화에 관한 고찰, 중국어문학연구회, 2009
황병익, 도산십이곡의 의미 재고, 한국고시가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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