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테의 제정론
- 최초 등록일
- 2013.03.19
- 최종 저작일
- 2013.03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근대 현대 서양정치사 A+레포트 입니다.
단테의 제정학의 각 권의 핵심내용 요약과
결론을 내세워 잘 정리해 놓은 자료입니다.
목차
1. 단테의 사상과 그 배경
2. 단테의 정치활동과 유배, 그리고 제정론
① 정치활동과 유배
② 제정론
- 제정론 1권 요약
- 제정론 2권 요약
- 제정론 3권 요약
3. 결론
본문내용
1. 단테의 사상과 그 배경
단테는 지옥과 연옥 그리고 천국의 여행을 노래한 시가(詩歌) <신곡>으로 유명하다. 이 <신곡>은 시적 상상력의 위대한 성취로서 주로 이해되어 왔다. 그러나 단테는 시인이었을 뿐만 아니라 철학적 사상가였으며, 활동적인 정치가였을 뿐만 아니라 종교적 명상가이기도 하였다. 단테는 그 당시의 주요 사회적 ? 지적 딜레마들을 해결할 일반적 해결책을 찾고자 노력했던 계층에 속해 있었다. 단테가 실제로 맞부딪쳤던 문제점들과 그의 시에 넓게 드리워져 있는 문제의식들은 결국 같은 것이었다. 예를들면 그 문제점에는 성서의 가르침과 인간의 이성간의 관계가 포함되어 있고 육욕적 사랑과 정신적 사랑간의 관계, 교회의 권위와 국가의 권위 사이의 갈등, 인간의 행위들과 별들의 움직임에 대한 하느님의 영향들이 포함되어 있다.
단테의 사상들은 그의 중요한 경험들에 반응하여 전개되어졌다. 이 경험들은 그의 사생활에서 발생한 사건들, 즉 주로 그의 시에 많은 영감을 준 여인 베아트리체의 죽음과 피렌체로 부터의 추방과 같은 그의 소란스러운 정치적 삶에서 발생한 사건들을 포함하고 있다.
<중 략>
<제정론> 3권에서는 “ 군주의 권한이 하느님에게 직접 의존하느냐, 아니면 다른 인물, 즉 신의 대리인에게 의존하느냐”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단테는 3권에서 성서의 구절에서 신비로운 의미를 끌어오는 주석의 방식을 받아들이고 있다. 단테는 교회법 학자들에 의해서 주장되는 특수한 해석을 부정한다.
단테는 황제권 양도가 제국과 교회의 두 가지 본질적 특성을 다 해친다는 이유를 들어 그 무용성을 주장하였다. 제국은 세계 전체의 동일된 힘을 형성하도록 신의 의지에 의해서 정해졌기 때문에 어떤 황제도 황제권의 일부를 버리거나 양도할 수 없다. 교회는 예수께서 ‘금도 은도 그리고 돈도 결코 제공하지 말라.’라고 말씀 하셨기 EOans에 가난한 자들을 의해 자선금을 모금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재산과 세속적 권한을 부여 받을 수 없다. <제정론> 3권 마지막 장에서 표현된 교회의 성격에 관한 단테의 견해는 간단하다. 교회는 그리스도에 의해서 세워지고 또 그리스도에 의해서 청빈과 겸손 속에서 살아가도록 명령받은 그리스도의 몸이며 사도적 실체이다. 따라서 교회는 아리스토텔레스적인 자연 법칙에 맞추어지는 국가처럼 다루어져서는 안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