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의 작품세계
- 최초 등록일
- 2013.01.21
- 최종 저작일
- 2013.0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향가의 작품세계-한국 문학사의 쟁점
목차
1. 향가-설화와 접합된 상태
2. 향가의 장르적 특성 및 문학사적 연관 논의
3. 문학사 정리 및 문학사를 보는 관점의 재정립과 관련된 향가 논의
4. 주어진 과제
본문내용
1. 향가 - 설화와 접합된 상태
: 향가 논의는 설화해석과 일정한 연관 하에서 진행되어 왔고, 설화의 파악에 따라 향가 의 작품 해석은 다양하다
예) 獻花歌 (4구체)
① 불교적 가요 : 노옹을 尋午禪僧으로 파악
② 농경의례와 관련 : 노옹을 農神으로 파악
③ 도교사상과 관련 : 노옹을 도교적 玄牝과 관련된 산신으로 파악
④ 화랑적 시가 : 노옹을 생명을 무릅쓰고 躑躅花를 꺾어 바친 아량과 襟度면에서 紳士道 의 기백을 가진 노신사로 파악
⑤ 꽃노래굿의 呪詞 : 노옹을 산신으로, 수로부인을 무당, 암소를 여신으로 보고 死者가 꽃세계에 가기를 기원하는 노래로 파악
⑥ 서정적 노래 : 노옹을 평범한 시골 농부로 파악
⑦ 신라사회에서의 무속원리와 유교 원리 사이에 대립 ․ 갈등의 노래
-예창해 : 수로부인을 接神과정을 겪는 여인, 용과 노옹을 신격으로, 순정공을 그 과정 에서 갈등을 겪는 儒者로 파악
-조동일 : 순정공 부임의 직무를 성덕왕 때의 東方鎭撫사실로 파악하여 순정공은 관권 의 대리자, 수로부인은 무당, 노인을 신격으로 설정하여 신라 지배층의 민심수습책인 굿과 관련지어 “해가”와 “헌화가”를 동일한 논리로 해석
▶ 각기 다른 해석의 차이 : 설화와 시가의 接合相에 대한 해석의 편차
▶ 과제 : 향가문학은 설화론적 이해기반을 그 선결 과제로 삼고 연구자는 과학적 사고
방식에 입각하여 방법론의 적정 여부를 판별, 적용해야함을 강조 (황패강)
2. 향가의 장르적 특성 및 문학사적 연관 논의
1) 작자층에 따른 견해
① 작자층을 범국민적 계층으로 보는 견해 - 신라의 國風적 성격 ( 양주동 )
- 한계 : 향가의 역사적 성격 및 문학적 특질 구명의 취약점
② 승려계층에 의한 불교적 세계관을 드러낸 것으로 보는 견해 (정병욱, 김동욱, 김종우)
- 향가 소재문헌인 “三國遺事” “均如傳”이 승려에 의한 편찬이거나 승려를 미화한
전기라는 점에 착목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