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 연구 지도법] 독충(毒蟲) 학습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13.01.18
- 최종 저작일
- 20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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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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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제하』에 대해서…….
2. 제목 『독충』의 의미
3. 인물을 통한 소설분석
4. 스토리를 통한 서사구조
5. 공간 분석을 통한 글의 구조
6. 상징적인 소재
7. 결 론
본문내용
1. 『이제하』에 대해서…….
이제하는 1937년 경상남도 밀양에서 태어났다. 마산 고등학교를 거쳐 홍익대학교 조소과를 들어갔으나 졸업은 하지 못했다. 대학 재학 중이던 1957년 《현대문학》에 시가 추천되었고, 《신 태양》지에 단편 소설인 「황색 강아지」가 당선되면서 문학의 길로 성큼 들어섰다. 1961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소설 「손(手)」이 입선되어 정식으로 등단하였다.
여러 장르를 넘나들며 작품 활동을 하였고, 꽤 많은 작품을 쉼 없이 발표하여 12권짜리 <이제하 소설전집>을 펴냈다. 1985년에는 「나그네는 길에서도 쉬지 않는다.」로 이상문학상을 수상하였고, 1986년에 「용」이 나왔으며, 1987년에는 『열망』(원제는 ‘광화사’이다)으로 한국일보문학상을 수상하였다. 2001년에는 15년 만에 소설집 『독충』을 펴냈다.
환상적 리얼리즘과 광기의 미학
이제하의 소설은 사실주의의 전통과 거리가 먼 것으로 평가된다. 현실과 환상이 뒤섞이면서 스토리로부터 벗어난 장면들이 많이 삽입되기 때문이다. 즉, 그의 소설은 완결성을 가진 통일체가 아니라 다양하고 이질적인 요소를 거느린 복합체이다. 이러한 그의 소설은 독자들의 상식적인 접근을 거부하며, 기존의 리얼리즘 소설과는 다른 방식의 독법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의 소설 쓰기를 이제하는 스스로 ‘환상적 리얼리즘’이라고 불렀다. 물론 이 ‘환상적 리얼리즘’이란 현실을 외면한 채 비현실적이고 환상적인 것만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현실을 받아들이지만 이를 기존의 것과는 다른 독특한 방식으로 표현해 내는 것이다. 그러한 현실 변형의 다양성은 작가가 지닌 창조적 열정의 산물로 볼 수 있다. 이는 또한 그가 소설가이자 동시에 시인이며 화가라는 사실과 무관치 않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