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에트 몽타주, 소비에트 영화 이론
- 최초 등록일
- 2012.12.12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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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작으로서의 영화, 1920년대, 30년대 소비에트 영화를 중심으로 다룬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사회주의와 소비에트
Ⅱ. 본론
1. 영화는 왜 가장 중요한 예술이 되었나
2. 1920년대와 1930년대의 소비에트
3. 창작으로서의 영화 : 내용, 표현, 형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주의와 소비에트
고대 그리스 플라톤은 사회의 한 개인이 고통을 겪는다면 나머지 구성원들도 같은 정도의
고통을 느껴야 한다며 공동체 주의를 강조하여 사회주의 사상의 모태가 되었다. 그리고 그의
이러한 이데아 개념은 독일의 마르크스에게 영향을 주며 이기심읆버리고 공동체 의식을 갖
는 사회 구성원들, 능력에 따라 일하고 필요에 따라 분배받는 경제구조의 이상적인 사회상인
사회주의를 그려냈다. 하지만 이러한 공동체 의식은 단연 사회주의라는 이데올로고 속에서
만 비춰지는 것이 아니라 인류가 그려낸 ‘이상향’속에서는 항상 등장하는 아름다운 모습이었
다. 성경 속에서도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역시 같은 맥락의 구절이라고 할 수 있
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주의가 직접적인 국가의 이념으로 자리 잡으려 했었던 인류의 현대 역사
속에서, 사회주의를 처음으로 주창했던 마르크스조차 그 시작이 러시아가 될 것이라는 예상
을 하지 못했다. 사회주의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프로레탈리아라는 노동자들의 집단 의식이
구성되어야 하는데, 그들은 일자리를 찾안 농촌에서 도시로 이동하였고, 거기에서 부르주아
에 대한 억압으로 계급의식이 형성되있어야 한다. 하지만 러시아는 당시 영국처럼 산업혁명
으로 인해서 많은 노동자 계층이 생긴 것도 아니었고, 국가 형태가 대부분의 계층 역시 노동
자가 아닌 농민 위주의 농업국가 단계에 머무르는 상태였다. 하지만 1917년 인류 최초의 사
회주의 혁명은 러시아에서 일어나게 되었다. 그리고 역사는 그들을 소비에트 라고 부른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정치적, 역사적 상황 속에서 1920년대 소비에트 영화를 해석해 보려
고 한다. 에이젠슈타인이나 푸도부킨으로 대표되는 소비에트 몽타주가 단순히 영화의 창조
적 과정에서 나오는 하나의 자연스러운 예술 그 자체의 단계가 아니라 역사적, 정치적, 사회
적 상황과 어떻게 결합하여 탄생했는지를 주목하는데 의의가 있다.
참고 자료
정태수, 세계 영화예술의 역사, 2010,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