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연출과 변증법적 몽타주 이론 학술 에세이
- 최초 등록일
- 2023.05.09
- 최종 저작일
- 20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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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모든 예술작품에는 연출이 존재한다. 우리가 연출한 것이라고 쉽게 느낄 수 있는 일러스트, 영상 등의 이미지로 만드는 창작물뿐만 아니라, 글로만 표현하는 시나 소설도 연출이 존재한다. 우리는 연출을 보고 느끼면서, 작가가 어떤 이야기를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려고 하는지를 느낄 수 있다.
영화는 영상매체인 만큼 다양한 방식의 연출을 보여줄 수 있는데, 그중에 나는 세르게이 에델슈타인의 ‘변증법적 몽타주’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고 싶었다.
우선, 러시아에서 몽타주 이론은 어떻게 탄생하였는가 알아볼 필요가 있다. 몽타주 이론의 등장은 러시아 혁명 및 사상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제1차 러시아 혁명, 2월 혁명, 그리고 10월 혁명을 겪으며 러시아에는 사회주의 정권이 들어서게 된다. 레닌과 스탈린 등 러시아의 지도자들은 영화가 가진 선동적이고 교육적인 매체로서의 잠재력을 잘 알고 있었다. 따라서 이 시기의 러시아의 영화예술과 영화산업은 국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며 성장했다.
참고 자료
최현주, 영상연출과 편집을 위한 기본 원리 영상 문법, 한울 아카데미, 2011
홍상우, 에이젠슈테인의 몽타주 이론 연구* - “선”, “외형”, “묘사”, “일반화”의 개념을 중심으로, 「세계문학비교연구 제28집 (2009년 가을호)」
마음, <전함포템킨>:유명한 소련영화, 2013.2.15, https://blog.naver.com/osy2201/10160024106 (줄거리 정확한 이해 확인용 참고)
씨네21, 파업, http://m.cine21.com/movie/minfo/?movie_id=2475 (줄거리 정확한 이해 확인용 참고)
오상원-유예전문, https://m.blog.naver.com/sunos2/110026700455 (소설의 마지막 장면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