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ntendo vs Microsoft
- 최초 등록일
- 2012.12.06
- 최종 저작일
- 20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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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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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MS의 콘솔시장 진입
2. 전환점
1) 닌텐도 (DS, Wii)
2) Microsoft (XBOX 360)
3. Kinect
4. 닌텐도 Vs MS
1) 모션 컨트롤러
2) 가격 경쟁력
3) 수익구조
4) 소프트웨어
5) 마케팅
5. 문제점
6. 현재
7. 앞으로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1. MS의 콘솔시장 진입
Nintendo는 1899년 화투제조기업으로 출발하여 각종 게임기를 생산하였고 수많은 인기를 누리며 게임시장을 주도해왔다. 그 후 사업다각화를 추진하여 택시, 식품, 호텔, 교육 등의 다양한 사업에 진출하였지만 모두 실패하였으며, 1970년대 후반 아타리 쇼크로 인해 게임시장 전체가 위기가 찾아와 Nintendo의 위기는 더욱 가중 되었다. 이후 Nintendo는 다시 게임시장에 집중, 패미콤, 슈퍼패미콤 등 다양한 게임기와 슈퍼마리오, 포켓몬스터 등의 소프트웨어로 1위를 탈환하였다. 하지만 Game Cube의 판매부진으로 첫 적자를 기록하게 되며, 강력한 하드웨어와 그래픽으로 무장한 Sony의 PS의 등장으로 위기를 맞게 된다.
반면,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기업인 Microsoft (MS)는 소니의 PS2의 엄청난 성공으로 PC시장의 위협을 받게 된다. 게임기가 어떻게 PC시장에 위협을 주는지 의아할 수도 있다.
<중 략>
- Nintendo
사업다각화 실패 이후 콘솔 게임 시장에 집중하였고 집중화한 게임 사업에서 ‘킬러 아이디어’를 통하여 차별화 된 제품으로 1위를 탈환하였으나 후발주자들의 강력한 위협과 각종 문제점들로 인해 주가와 기업가치가 하락하였다.
- Microsoft
총자산 540억달러의 막강한 자본력으로 매년 평균 180억 달러의 매출액과 54억의 영업이익을 내는 막강한 자본 기업으로, 이러한 자본력을 토대로 한 관련다각화와 공격적 마케팅으로 콘솔게임 시장의 장악을 노리고 있다.
7. 앞으로 나아갈 방향
- Nintendo
닌텐도는 콘솔 게임 시장에 집중하여 Wii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였다. 이는 비소비자를 소
비자로 끌어들인 것으로 콘솔 게임 시장의 소비자를 확대시켰다. 이러한 집중화된 차별화는 닌텐
도의 강력한 경쟁우위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Wii의 수명주기가 거의 다 되었다는 시장의 분석
처럼 더 이상 소비자들을 유인하지 못하고 있으며, 보다 화려한 그래픽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다. 후발주자들의 강력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하여 닌텐도만의 경쟁우위인 집중화된 차별화를 통하여 기존 소비자들의 needs 뿐만이 아니라 현재 닌텐도의 非 소비자들 또한 닌텐도의 소비자로 끌어들일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