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과 독도분쟁

*경*
최초 등록일
2012.11.28
최종 저작일
2012.09
2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일본의 교과서 왜곡과 독도영유권 분쟁에 대하여

목차

Ⅰ서론
1. 연구 동기
2. 목적과 필요성


Ⅱ본론(1)
1. 일본교과서 역사왜곡 배경
1) 일본의 역사 교과서 주요 일지 
2) 왜 일본은 역사 왜곡을 하는가

2. 일본교과서 역사왜곡 분석
(1) 무엇이 왜곡 되었는가
(2) 잘못된 일본의 역사의식

3. 동아시아 주변국들의 반응
(1) 한국
(2) 북한
(3) 중국
(4) 일본 반응

4. 세계의 반응


Ⅲ본론(2)
1.독도의 중요성
(1) 어장으로써의 가치
(2) 경제적 중요성
(3) 세계적인 지질유적으로서 가치
(4) 군사적 가치
(5) 전략적 중요성

2.영유권 분쟁의 배경
1) 일본
2) 한국


Ⅳ결론- 역사왜곡과 독도분쟁에 대한 우리의 대응
(1)동아시아 공동 역사 교과서 제작
(2) 시민단체의 아시아 연대 강화
(3) 정확한 역사기록을 복원하여 역사적, 실증적 증명
(4) 불법침범을 세계만방에 알려야 한다.
(5) 국민과 정부의 한 목소리의 강경한 태도가 필요하다.
(6)생각의 발전

본문내용

3. 동아시아 주변국들의 반응
일제 침략을 정당화하는 일본 역사왜곡 교과서의 파문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동아시아에까지 미치고 있다. 일본 정부는 1982년 교과서 파동 때 신설된 근린제국 조항을 강조하고 나서는 등 다소 바뀐 태도를 보이고 있지만, 이미 아시아 나라의 국민 감정이 상당히 격앙되어 있다.
아시아 나라의 움직임에서 역사 왜곡에 대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나라는 한국과 중국이다. 또 비교적 반일감정이 적었던 대만에서도 `만드는 모임`의 핵심 멤버 고바야시 요시노리의 『대만론』이란 만화책이 반일감정에 불을 당겼다.
일본 안의 움직임은 크게 두 갈래인데, 하나는 진보·양심적인 지식인·학자들로 그들은 역사 교과서 내용이 명백한 사실왜곡에 입각해 있고, 아시아 나라에 불안과 우려를 끼치는 것이므로 검정에 합격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우파 세력은 교과서는 검정기준에 입각해 일본 정부가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것으로, 다른 나라가 관여하는 것은 내정간섭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검정 기준인 근린제국 조항에 대해서도 당시 오보에 입각해 신설된 조항이라며 무시할 것을 은연중에 촉구하고 있다.
이렇게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은 동아시아 국가의 반발을 사고 있다. 다음은 왜곡교과서에 대한 각 국가들의 반응과 양심 있는 일본인들의 반응이다.

(1) 한국
1)1982년에 일어난 일
지금까지 일본의 역사왜곡 문제에 대해 국제사회가 크게 반발한 경우는 모두 세 차례였다. 특히 1982년과 2001년에 있었던 일본의 역사왜곡 파동은 한국과 일본 사이에 외교적인 마찰을 넘어 민족대결 양상으로까지 확산되었다.
1982년은 일본의 역사교과서 서술내용이 한국과 중국 등으로부터 강한 비판을 받았던 첫해였다. 일본의 집권 여당인 자민당이 성거에서 압승을 거두자 여기에 자신감을 얻은 정치인과 정부, 그리고 보수 우익세력은 출판사의 자주적인 검정이란 이름으로 자신들의 역사관을 집필자들에게 강요하였다. 특히 일본 문부성은 3.1운동을 데모와 폭동으로, 출병을 파견으로 고쳐 쓰게 하는 등 역사왜곡을 주도하였다. 2001년도 역사왜곡 파동이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이란 보수우익 성향의 민간단체에서 총대를 메고 나섰던 모습과는 다르다.

참고 자료

일본 역사교과서 무엇이 문제인가 (이원순 정재정 편저, 동방미디어)
화해와 반성을 위한 동아시아 역사인식 (일본교과서바로잡기운동본부, 역사비평사)
문답으로 읽는 일본 교과서 역사 왜곡 (일본교과서바로잡기운동본부, 역사비평사)
일본의 논리 (정재정, 현음사)
재연된 역사교과서 파동의 이면「뉴스메이커」(유혁수, 2001년 3월8일)
김화홍, 「역사적 실증으로 본 독도는 한국 땅」, (서울:시몬, 1996)
김명기, 「독도의 영유권과 국제법」, (서울:투어웨이사, 1999)
나홍주, 「독도의 영유권에 관한 국제법적 연구」, (서울:법서출판사, 2000)
나홍주, 「일본의 독도 영유권주장과 국제법상 부당성」, (서울:금광, 1996)
김병렬, 「독도냐 다케시마냐」, (서울:다다미디, 1996)
홍성근, 독도의 실효적 지배에 관한 국제법적 연구, (한국외대, 1998)
조광행, 독도의 영유권에 관한 역사적 연구, (명지대대학원, 1998)
박기갑, 도서 영유권 분쟁관련 국제판례에서 나타난 실효적 점령개념과 독도영유권문제, (고려대, 2000)
종합뉴스데이터베이스(http://www.kinds.or.kr/)
일본역사교과서 바로잡기 운동본부(http://www.freechal.com/histextbook)
일본교과서 왜곡관련 자료전
역사교과서 20년 뒷걸음
역사문제연구소
독도수호대(http://www.tokdo.com)
독도의 진실 http://www.truthofdokdo.or.kr/
독도와 해양정책 http://tokdo.kordi.re.kr/
*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파워포인트파일 한일 영토분쟁,독도분쟁,독도 분쟁의 원인,외국의 유사분쟁 사례,우리의 대응방향 16페이지
    향후 전망 “ 일본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왜곡교과서를 배우면 독도를 한국이 ... 대한 반박문 게시 2008 4.6 독도를 자국영토로 표기한 역사교과서 검정 ... 최근 현상 ( 일본 ) 교과서 검정 통과 중학교 교과서에 독도에 대한 영유권
  • 한글파일 현재 한국과 일본의 현안이 되고 있는 문제 기술하기 4페이지
    세 번째는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문제이다. ... 일본의 역사교과서역사상의 사실을 왜곡하고 황국 사상을 고취하고 있고 식민지 ... 한국에서는 국회 차원에서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중단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 한글파일 동아시아사 교과서 분석 5단원 오늘날의 동아시아 레포트 6페이지
    독도, 동북공정, 일본의 교과왜곡 문제를 다루고 그 해결 방법으로 공동 ... 사태에서부터 지금까지 이어지는 일본의 역사 교과서 문제, 역사분쟁은 동아시아 ... 역사 갈등 부분을 살펴보면 동북공정과 일본의 교과왜곡을 한국사에서 다룬다면
  • 한글파일 [단국대학교]한국과 세계 소통의 역사(한세소) 기말 레포트-독도 3페이지
    일본의 교과왜곡과 중국의 역사왜곡(동북공정)에서 나타나는 공통점과 이에 ... 이에 대한 대표적인 예로는, 일본의역사 교과왜곡과 중국의 동북지역 ... 일본의역사 교과서에서는, 일본이 무차별적인 학살과 탄압으로 조선을 강점했던
  • 한글파일 일본은 왜 독도에 집착하는가 독후감 1페이지
    이것은 일본역사교과서왜곡해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만큼이나 위험한 짓이라고 ... 그렇기 때문에 독도역사적으로도 한국의 땅이었고 일본이 말하는 불법 점거는 ... 일본독도분쟁 지역화시키려는 의도로 국제사법재판소에 제소를 하려고 했다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과 독도분쟁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