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무동기 범죄에 대한 고찰

*성*
최초 등록일
2012.11.20
최종 저작일
2012.09
3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무동기 범죄에 대한 의의와 실태, 문제점 및 대응방안에 대한 학술논문입니다.
작성은 현 경찰행정학과 재학생이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서론
연구의 목적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무동기 범죄의 의의
정의
특징
발생원인

3. 무동기 범죄의 실태
발생유형
통계
발생사례

4. 무동기 범죄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문제점
대응방안

5.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요즘의 사회가 점점 선진국화 되어감에 따라 사회 전반에서 여러 가지 장점들이 생겨나고 있는 반면, 이에 따른 문제점들 또한 점차 늘어나고 있다. 특히 지금부터 살펴볼 무동기 범죄의 경우 유럽이나 미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증가 추세에 있으며, 이러한 무동기 범죄의 경우 일반적 수사기법이나 절차의 활용이 기대되기 어려운 범죄유형이다.

따라서 우리는 일반적인 수사기법과 절차의 활용이 어렵고,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동반하는 무동기 범죄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무동기 범죄에 대하여 보다 자세하고 지속적인 연구와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무동기 범죄를 이번 학술제의 발표 주제로 선정하였다.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본 발표의 연구범위는 무동기 범죄의 의의와 무동기 범죄 하면 주로 생각하는 살인 이외의 무동기 방화나 무동기 성폭행 등과 같은 다양한 무동기 범죄의 형태를 알아보고, 그 범죄행위의 사례와 발생현황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연구방법은 국내외의 각종 서적 및 연구논문과 정부 발행 각종 간행물, 인터넷, 사건사례 등을 통하여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무동기 범죄의 의의와 실태, 원인을 분석하여 무동기 범죄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중점적으로 알아보았다.

<중 략>

6) 각종 방범 시스템의 개선
무동기 범죄의 경우 그 범행의 발생 일시와 장소를 예측하기 어렵고 이미 범행을 파악 했을 때에는 늦은 경우가 많다. 특히 지난 4월 수원에서 발생한 일명 수원 토막살인 사건(일명 오원춘 사건)은 경찰의 시스템에 많은 문제점들을 지적하였는데, 현행법상 핸드폰의 위치추적은 소방청에서 밖에 할 수 없기 때문에 경찰이 피해자의 위치를 찾는데 시간이 매우 오래 걸려 많은 질타를 받았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의 112긴급 신고 어플리케이션이나 호신용품 등의 구매가 늘었다. 이에 맞춰 경찰은 불심검문을 부활시키고 순찰을 강화하는 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이는 경찰 인력의 부족이나 업무과다, 직권남용, 실적주의 등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대책이라고 할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경찰의 인력 부족과 업무과다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의 방범 장치에 대한 개선을 통해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예로 행단보도에 붙어있는 도움버튼과 같이 가로등의 일정 간격 마다 긴급신고 버튼을 장치하여 긴급 상황 발생시 이를 누르면 관련기관에서 이를 바로 파악 할 수 있도록 하고, 그 즉시 주변의 기관관리(도?시?구?동 관리) CCTV를 통해 이동경로 등을 파악 할 수 있는 시스템 등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전화 신고시 바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GPS를 통한 위치파악 시스템을 하루 빨리 도입한다면 범죄에 대한 효과적이고 신속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이다.

참고 자료

서적
�� 김영진(2001). 한국의 아들과 아버지. 황금가지.
 이상현(2005). 범죄심리학입문. 동경:대성출판사.
�� 월터.C.랑커. 최종백 역(1999). 히틀러의 정신분석. 솔.
 전대양(2011). 범죄원인론. 강원:청송출판사.
�� 전돈수(2008). 범죄학개론. 경기도:21세기사.
논문
 김도경, 황의열, 박대성(2005). 한국형 Criminal Profiling의 도입을 통한 강력범죄 대처방안. 동국대
학교 경찰행정학과 미주탐방결과보고서.
 김상철(2003). 중요강력범죄에 대한 경찰수사능력 제공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
사학위 논문.
 박상선(2010). 우리나라 경찰 과학수사의 실태 분석.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공안행정학과 경찰행정
전공 석사 학위 논문.
 이웅혁(2010). 국내 연쇄 성폭력범의 행동과 말에 대한 소고. 대한범죄학회 동계학술세미나 논문.
 임재식(2007), 무동기 범죄와 범죄자 프로파일링 기법, 전북대학교 대학원 법학 석사학위 논문.
 정지운(2010). 경찰의 범죄피해자 지원시스템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치안정책연구소 범죄수사연구
실 책임연구보고서.
 최경환(2010). 국내 다중이용시설 대테러 대응 방안. 치안정책연구소 사회안정대책 연구실 책임연구
보고서
 허경미(2008). 범죄 프로파일링 기법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 계명대학교 경찰학부 연구보고서.
학술지
 박형민(2009). 대량살인 범죄자와 연속살인 범죄자의 유형과 특징.『형사정책연구』, 20(1).
 박현오, 오경석(2010). 범죄자 프로파일링제도 운영의 문제점과 발전방향.『한국경찰연구』, 9(2).
 이봉한(2009). 한국 연쇄살인범죄의 테마와 특성 분석.『형사정책』, 21(2).
 이승수, 최혜인, 정성호(2009). 무동기 범죄의 원인과 대응방안.『경찰행정학과 학술대회』, 강원도:
관동대학교.
 조철옥(2011). 강력범죄자의 정신이상항변에 관한 연구.『치안정책연구』, 25(1).
 치안정책연구소(2003). 강력범죄에서의 범인상 추정기법 도입에 관한 연구.『치안논문집』, 12.
 최규범(2006). 연쇄범죄와 프로파일링 방법론 연구.『경찰학연구』, 6(3), 경기도:경찰대학.
등...
*성*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무동기 범죄에 대한 고찰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