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 모테트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2.11.19
- 최종 저작일
- 2012.04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모테트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
목차
없음
본문내용
모테트 : 다성음악의 한 장르. 오르가눔의 클라우줄라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
그레고리오 성가에서 트로푸스와 부속가의 유래과정과 비슷한 과정을 통해 생겨남.
모테트 출현 과정: 레오냉의 클라우줄라를 대체할 새로운 클라우줄라를 페로탱이 작곡.
하나의 오르가눔의 클라우줄라 부분은 자연히 여러 개의 대체할 수 있는 클라우줄라가 있었고 연주자는 자신의 기호와 필요에 따라 적절한 것을 골라 원래의 오르가눔에 삽입. (여기서 당시 작곡가들이 클라우줄라를 하나의 독립된 악곡으로 보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음)
노트르담의 작곡가들은 디스칸트 클라우줄라의 상성부에 새롭게 쓰인 라틴어
가사를 첨가함으로써 새로운 장르, 모테트를 만들어 냄
13세기 후반 : 파리양식의 오르가눔과 콘둑투스는 점차적으로 없어지고 모테트가 크게 유행
모테트 제목 붙이는 방법: 주로 각 성부마다 다른 가사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제일 높은 성부 부터 가장 아래의 성부까지 차례로 각 성부의 첫 번째 가사들로 이뤄진 복합적 명칭을 사용함.
참고 자료
권송택 외 6명, 『새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심설당, 2009
Grout 저, 민은기 역, 『그라우트의 서양음악사』, 이앤비플러스,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