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노니는 집`을 통한 역사동화 바로알기
- 최초 등록일
- 2012.08.18
- 최종 저작일
- 20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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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책과 노니는 집을 역사동화의 특징 및 한계점을 기준으로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작하며
2. 역사동화란 무엇인가?
2.1. 역사동화의 정의 및 특징
2.2. 역사소재 차용 방법
2.2.1. 역사소재 탐구
2.2.2. 현재성
3. 『책과 노니는 집』 분석
3.1. 기술방법
3.2. 성적(性情) 전형성(典型性)
3.3. 문학성
3.3.1. 플롯
3.3.2. 인물표현
3.4. 장점일까? 한계일까?
4.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1. 시작하며
90년대 이후 창작동화의 급격한 성장과 더불어 역사를 소재로 한 아동문학도 한 줄기를 형성하였다. 이는 구매자인 부모의 교육적 의도와 현재와 생활주변에서 소재를 찾던 작가가 시공간을 넘어 역사적 사건을 채택함으로써 형성되었다고 본다. 허나 주 구매자인 학부모의 요구에 부합되는 책을 만들다 보니 역사적인 사실을 설명하는 식의 ‘역사 알려주기’, ‘시대 보여주기’ 이거나 교훈을 강조한 나머지 문학작품으로서의 작품성이 낮은 경향이 크게 나타났다. 이에 반해 2009년 문학동네어린이 문학상 대상을 수상한 이영서의 작품『책과 노니는 집』은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한 작품으로 꼽힌다. 이 작품이 역사동화로서 갖는 장점과 한계점을 역사동화의 특징 및 역사소재활용의 한계점측면1)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2. 역사동화란 무엇인가?
<중 략>
3.3.2. 인물표현
살아 있는 캐릭터가 가득한 작품이다. 죽음을 앞에 두고도 장이에게 책방을 꾸릴 돈을 마련하고자 치료도 받지 않고, 남을 탓하기 보다는 자신 역시 천주학 책을 베낀 것도 죄라고 말하는 사랑을 실천하는 필사쟁이 아버지가 있다. 최 서쾌는 이성적이고 책을 다루는 사람으로서의 사려깊다. 어린 나이에 기생집에 팔려온 아이에게 심청전을 권해준 장이를 나무라는 부분에서도 알 수 있다. 책을 모으는 것도 좋아하고 여인네가 어여쁜 악세사리 수집을 좋아하듯이 책과 관련된 소품까지 모으는 책벌레, 천주학에 빠져 있으며 천한 어린이 장이와 마주 앉아 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깨어있는 홍교리, 당시 어려운 형편으로 기생이 되긴 했으나 마음이 곱고 배려심이 있는 예쁜 미적아씨, 쌀쌀맞지만 자기와 같은 처지인 장이를 돕는 낙심이, 자신보다 약한 사람을 괴롭히고 남의 물건을 빼앗는 허궁제비 등 이야기의 구성이 탄탄하도록 캐릭터를 설정하였다. 특히 허궁제비에게 상아찌를 빼앗긴 장이가 상아찌를 돌려받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어린이다운 모습과 또래 아이 낙심이와의 대화 및 갈등은 독자가 동질감을 느끼도록 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참고 자료
김소연, 김소연 동화집『꽃신』, 파랑새, 2008
이영서, 『책과 노니는 집』, 문학동네, 2009
한윤섭, 『서찰을 전하는 아이 』, 푸른숲주니어, 2011
배영순, ‘역사소재를 활용한 아동문학 창작 연구와 실제’, 2008
이윤희, ‘한국 역사 동화 연구’, 2003
박은봉, 서평 ‘역사적 상상력과 문학적 상상력의 행복한 만남’,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