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역사와 보육사상가
- 최초 등록일
- 2012.08.05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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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육역사와 보육사상가
목차
1. 보육역사의 흐름과 사회적 배경
2. 보육사상가(고대)
3. 보육사상가(중세)
4. 보육사상가(현대)
5. 보육사상가들의 비교
6. 현대 보육에 대한 생각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보육역사의 흐름과 사회적 배경
1) 고대 : 영·유아는 독립된 인격체로 대우받기 보다는 종족보존을 위한 수단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 가정 보육론)
2) 중세 : 교육의 목표는 성악설에 기초한 인간교화(기독사상), 태어날 때부터 이미 완전하게 만들어져서 출생한다는 전성설(Performation)이 지배적
아동은 성인과 비교하면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으로 생각되어 아동의 독특 한 발달적 특성은 무시된 채 작은 성인으로 취급되었다.
3) ‘루터’ 종교개혁
4) 17C~18C : “아동은 성인과는 다른 독자적인 존재”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페스 탈로치-아동교육사상 기틀 형성, 오웬, 맥밀란 등에 의해 영유아를 위한 교 육 기관 설립, 부흥 시기/인본주의와 계몽사상)
5) 18C~19C : 루소와 로크의 교육사상이 계승, 발전하여 아동중심 교육사상 체계화6) 20C :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사용한 아동에 대한 관점을 확고하게 정립하는 계기 를 마련
<중 략>
2)프뢰벨과 몬테소리의 프로그램
모든 아동을 능동적 존재로 보고, 어린이들의 자발적 활동을 강조한 점에서 현대 유아 교육의 기초 토대가 되었다.
어린이 스스로가 자신의 주위 환경의 탐색을 통해서 자기 자신의 자원들을 개발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교구 사용 : 프뢰벨⇒은물 , 몬테소리⇒교구
-프뢰벨은 교육에 대해 이론적으로 접근하여 아동 반응과 상관없는 상징적이고 신비적인 반면, 몬테소리는 의학적 입장에서 접근하여 자극의 동일성, 상반성, 서열성, 독립성과 같은 심리학적 원리, 개념의 구체적 자료화 등에 기초하고 있다.
프뢰벨은 교사의 입장 측면에서, 몬테소리는 지도자 혹은 안내자의 입장이다.
어린이의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프뢰벨은 어린이의 고차원적인 놀이라고 인식하지만 몬테소리는 아동 자신이 스스로 창안한 자발적인 활동 작업으로 인식하였다. 따라서 프뢰벨은 어린이의 상상력을 자극하기 위하여 동화 환상극을 이용하였고, 몬테소리는 과학적이고 감각적 경험인 현실을 중시하여 실제적인 기술을 습득하게 하였다.
참고 자료
보육학 개론 (형설출판사)
http://blog.daum.net/hide5die/1088
http://www.choboblog.com/103
http://angeldean.blog.me/150139363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