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비평, 1930년대<시문학>지와 순수시파의 등장배경
- 최초 등록일
- 2012.05.29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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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원형비평의 내용과 성격
2. 1930년대 <시문학>지와 순수시파의 등장배경과 특성
목차
1. 원형비평의 내용과 성격
2. 1930년대 <시문학>지와 순수시파의 등장배경과 특성
본문내용
묵시적인 세계, 즉 종교에서의 천국은 첫째로 현실의 여러 가지 범주를 인간이 바라는 형태로 나타내준다. 이 경우 그 범주들은 인간 문명의 작업이라는 형태를 취하고 나타난다. 가령 인간의 작업과 욕망이 식물계에 부과한 현식의 산물이 바로 정원, 농장, 숲 도는 공원인 것이다. 동물계에는 인간의 작업과 욕망을 부과시킨 형식은 가축의 세계이며, 이 중에서도 전통적인 우위를 갖고 있다. 광물계에 인간의 작업과 욕망을 부과시킨 형식, 즉 인간의 작업이 돌로 변형시킨 형식은 도시이다. 도시, 정원 그리고 양의 우리 등은 성서와 대부분의 기독교의 상징을 통일하고 있는 비유이다. 이들은 분명히 묵시록 또는 계시록이라고 일컬어지고 있는 책 속에서 은유에 의해 완전히 동일시되고 있으며, 성서 전체에 대한 전위되지 않는 신화적적인 결말을 이루도록 세심한 의도로 구상되어 있다. 우리의 견해를 피력하자면 이것은 결국 성서의 묵시록, 즉 계시록이 우리의 묵시적인 이미지의 문법이라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성서의 묵시적인 세계의 패턴
신의 세계= 신들의 사회= 한 분의 신
인간의 세계= 인간들의 사회=한 사람의 인간
동물의 세계=양의 우리=한 마리의 어린 양
식물의 세계= 정원 또는 공원=한 그루의 (생명의) 나무
광물의 세계=도시=한 개의 건물, 사원, 돌
`그리스도` 라는 개념이 이 모든 범주들을 동일한 것으로 결합시킨다.
참고 자료
<20세기한국시연구> 오세영. 새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