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연구 - 데미안 허스트
- 최초 등록일
- 2012.05.04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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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데미안허스트에 대해 정리한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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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90년대 초부터 영국 청년작가(yBa: young British artists)로 주목받기 시작한 데미안 허스트(Damien Hirst·44)는 영국 미술계에 변화를 가져온 주역이다. 그 변화는 허스트가 기획한 동창전인 ‘프리즈(Freeze·1988년)’전에서 드러났다. 젊은 영국 미술가들의 집단적 전시인 ‘프리즈 제너레이션(Freeze Generation)’ 작가들은 유럽과 미국으로 이어져 국제 미술계의 본격적인 관심을 끌게 되었으며 이후 1997년의 ‘센세이션(Sensation)’전을 통해 그 모습은 더 깊게 각인됐다.
그는 매스 미디어의 대중문화와 자율적인 순수예술의 경계를 거침없이 드나들었다. 그는 성, 폭력, 마약 등에 이르는 다양한 주제들을 섭렵해 왔기에, 그에게 저급과 고급의 문제는 더 이상 넘어야 할 장벽이 아니었다. 허스트의 일관된 작업 주제는 ‘죽음’이며, 이를 대변하는 인간 심리의 모순된 욕망과 허위의식이다. 그는 특히 존재와 죽음에 대한 인식의 모순에 접근했으며, 깨끗한 소재들뿐 아니라, 더럽고 악취 나는 쓰레기 같은 소재들에 이르기까지 소재의 폭을 넓혔다. 그리고 무관심과 냉소 이면에 비장함과 숭고함을 감춘 미묘한 감각으로 작품을 제작함으로써 자신만의 기호들로 고도로 개념화된 작품을 만들어냈다. 그는 이러한 주제를 매우 직접적이고 충격적인 표현 방법으로 관객에게 제시함으로써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켜 왔다.
이러한 허스트의 죽음에 대한 강박증은 <살아있는 사람의 마음속에 있는 육체적 죽음의 불가능성>이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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