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영화
- 최초 등록일
- 2002.11.10
- 최종 저작일
- 2002.11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영화와 한국영화에 대해 비교해 놓은글로 중국영화의 역사를 포함해서 중국영화를 중심으로 쓴 글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는 글
Ⅱ.서론-중국 영화의 역사와 현주소
①중국 영화의 역사
②중국 문화의 현주소
Ⅲ.본론-중국 영화의 내용 분석
①멜로 영화
②무협 영화
Ⅳ.결론
①중국 영화의 문제점
②느낀점
본문내용
②중국 문화의 현주소
이제 중국영화가 빠진 국제 영화제란 상상할 수 조차 없다. 세계영화계에서 `중국산'이라는 프리미엄은 값비싸게 통용되고 있다. 그러나 영화 전문가들 사이에선 세계적으로 주가를 올리고 있는 중국영화에 대해 우려의 시선이 높아지고 있다. 서방세계를 비롯한 세계를 놀라게한 85년 <황토지>를 필두로 한 중국영화의 독창성과 새로운 미학은 10년이 지난 지금 오히려 서구영화, 그 중에서도 헐리우드를 닮으려고 노력한다는 인상을 강하게 풍긴다. 이뿐만아니라 국제영화제를 의식한 중국영화들은 이전 걸작들이 내포한 장점을 무비판적으로 수용 반복하여 틀에 짜인 하나의 공식을 만들었고 여기에 삼중국의 영화산업의 통합 경향은 서로의 잇점을 활용해 좀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되기 보다는 각국이 쌓아온 영화적 전통과 특성이 뒤섞여 이전의 것보다 못한 역효과를 내고 있다. 홍콩의 자본과 중국의 감독이 만나 자신의 색깔을 잃어버린채 상업성을 앞세우게 되고 홍콩의 인력이 중국으로 가 진지한 역사물에 때아닌 특수효과로 당황하게 만든다. 또한 제5세대를 이을만한 제6세대 신인그룹의 약진이 미약하다는 것이며 제5세대 조차도 첨예한 현실 문제보다는 과거 회귀적 소재만을 다루는 경향이 영화인들을 격정케 한다.
참고 자료
☞참고 문헌
한국 영화의 쟁점과 사유 -문예마당-
한국 영화 씻김 -열린책들-
중국 무협 영화 Ⅰ,Ⅱ -한숲-
아시아 영화를 다시 읽는다 -한울-
이세룡의 영화산책 -일신미디어-
아시아 영화의 이해 -제3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