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이즘
- 최초 등록일
- 2002.11.01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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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역사적 아방가드르- 다다와 네오다다
1)다다이즘
2)'다다'란 말의 유래
3)네오다다
2. 서양미술사의 이단아 '다다이스트'
다다이스트의 정의
3.다다이즘의 대표화가 '마르셀 뒤샹'
1)그의 작품 <샘>,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 <큰 유리>
에 대한 설명
2)뒤샹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뒤샹은 누구인가?
그는 심각한가 하면 장난기 넘치고 진지한가하면 조롱 섞인 표정이 되며 도사인가 싶다가도
사기꾼 같고 불멸을 꿈꾸는 명예욕에 휩싸인 위인인가 해서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면 모든
게 부질없고 똑같음을 아무렇지도 않은 양 내뱉는다. 모순으로 가득 차 있는 듯 보이지만
참으로 다양하고 수수께끼 같은 매력을 가진 인물이 바로 뒤샹이다.
개념미술이라든가 행위예술, 창조에서 우연이 갖는 효과와 오브제로 하는 설치미술, 그리고
공간자체를 이용한 미술 등 현대미술에서 전개되고 있는 각종 시도들은 이미 뒤샹에서 시작
된다. 그의 예술작품이 현대 예술의 형태와 하도 가까워서 그가 도대체 어느 때 사람인지
헷갈릴 정도다. 그래서 그가 1887년에 태어났고 그의 예술적 시도들 대부분이 1920년대
이전에 이루어진 거라는 사실에 새삼스레 놀라게 된다. 그렇다면 우리는 아직까지 뒤샹의
문제 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로 있는 걸까? 하는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지
금부터 우리는 현대 미술의 시조라 불릴 말한 이 수수께끼 같은 인물과 그의 작품이 일으킨
스캔들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참고 자료
-위험한 그림의 미술사/조이한 지음/웅진닷컴
-현대미술·문화 비평/미진사
-상식밖의 예술사/정윤 지음/새길
-워홀과 친구들(1997년 미술문화 김광우 지음)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