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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 현실 기술의 교육적 활용

*민*
최초 등록일
2012.02.03
최종 저작일
2011.11
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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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마트폰이나 마커 인식 기술 등
점차 활용도가 높아지는 증강현실 기술의 교육적 활용을 생각해 본 글입니다.
증강 현실 기술의 개념과 활용
현재까지 교육적으로 활용된 기술과 보완하기 위한 조건들을 담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증강 현실 기술의 교육적 활용에 대하여

김민규

1. 문제 인식
-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 톰 크루즈는 공중에 떠있는 버튼을 손가락으로 움직이고 누른다. 이것이 바로 증강 현실 기술이 나오는 장면이다. 이 영화의 배경은 2050년이다. 하지만 2011년 현재 이미 증강 현실 기술은 생활 속에서 나타나고 있다. 손쉽게 찾을 수 있는 예로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을 들 수 있다. 스캔 서치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으로 어떤 대상을 비추면 그에 관한 정보가 스마트폰에 나타난다. 하늘을 스마트폰으로 찍으면 날씨 정보가 나오는 식이다. 최근에는 증강 현실 기술이 적용된 커피숍이나 게임 어플리케이션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이 기술을 교육에 적용한다면 교육적 효과가 있을까?

2. 관련 연구 내용
- 증강 현실 기술에 대한 정의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은 증강 현실을 `컴퓨터 프로그래밍으로 영상 및 사진을 보여줄 때 컴퓨터가 만들어낸 유용한 정보를 이미지에 겹쳐서 결합하거나 늘리는 과정`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위키백과는 증강 현실을 `가상현실의 한 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 이라고 밝히고 있다. 증강 현실의 형태는 여럿이다. 가상현실과 증강 현실의 차이점은 사용자가 실제 환경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즉, 증강 현실 사용자는 가상현실보다 더 나은 몰입감과 현실감을 체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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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없음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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