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주 이데올로기와 전통교육
- 최초 등록일
- 2012.01.20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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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구교대 2학년 교육철학 및 교육사 수업자료입니다.
A+받은 자료입니다.
제 6주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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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6주 이데올로기와 전통교육
#1. 절에는 절 살림을 맡은 사판승과 수행을 하는 이판승이 있다. 일반 대중들에게 불교를 전파하는 역할은 주로 사판승이 맡았으며, 이들이 하는 설교방식 중 야단법석이라는 것이 있다. 이러한 야단법석을 통한 설교는 윤회나 업, 인과응보와 같은 교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설교가 당시의 사회를 유지하고 저항을 억제하는 이데올로기로서 기능했다면 어떤 측면에서 그렇다고 할 수 있는가?
야단법석 : 법당이 아닌 곳, 숲 속이나 넓은 광장 등에 임시로 단을 마련하여 야외법회를 여는 것을 말한다. 야외법회에는 법문을 듣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모이게 되어 매우 소란스러웠기 때문에, 오늘날 야단법석은 소란스럽다는 의미를 가지게 된 것이다.
신라후대이후 사판승은 이판승에 비해 한 수 아래인 승려들을 의미 => 왜냐하면 비록 모든 승려가 부처의 가르침에 따라 자비의 실천을 하고 있다고 하겠지만, 승려의 궁극적인 동기는 참선을 통한 득도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고, 사판승은 어떤 의미에서는 결국 이러한 득도를 포기한 승려를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 => 즉 이판과 사판은 단순한 역할 분담을 넘어서 사회적 위세의 차이를 의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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