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중문화의 정체성
- 최초 등록일
- 2012.01.19
- 최종 저작일
- 20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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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전쟁과 근대화 과정을 겪으면서 한국사회에서 문화적 정체성이 어떻게 변모했는지 알아봅니다.
목차
1. 문제제기
2. 대중문화와 정체성
3. 대중음악
1) 잡종적 근대성의 산물
2) 미군정과 한국전쟁: 친미주의와 어설픈 엑조티즘
3) 미국적 문화 정체성의 안정적 내면화
4) 타자로서의 미국 문화
5) 지구화와 탈근대적 문화정체성 속의 미국 문화
6) 한국 대중음악의 정체성에 대한 인식
4. 대중영화
1) 한국영화 발전의 역사
2) 한국영화와 할리우드 영화
5. 의의 및 전망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문화는 사회를 아름답고 넉넉하게, 맑고 너그럽게 만들어주는 희망이다. 우리들은 경제적 어려움을 핑계로 문화 결핍을 앓고 있지는 않은가? 몇 년 전부터 한국사회에서 문화적 정체성의 문제가 진진한 논의 대상으로 떠올랐다. ‘단일 민족 단일 언어 단일 국가’의 신화를 갖고 있는 한국이 변하지 않는 본질주의적이고 환원주의적인 혹은 계몽주의적 관점의 정체성에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이러한 문제제기는 탈중심화된 포스트모던 문화가 중요한 사회현상으로 대두된 시점과 일치한다. 중요한 것은 한국사회의 문화 정체성이 이미 오래 전부터 순수하고 단일한 것이 아니며 다양한 역사적 요인과 영향들이 접합되면서 잡종적으로 형성되어왔다는 것이다.
또한 한국 문화의 잡종성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가 미국 문화라는 것이다. 미국 문화는 한국 문화의 현재성을 형성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외부적 요소이다.
그것은 때로 강력한 동일시의 대상이었고 때로는 한국적 정체성 담론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배제의 대상으로서 타자이기도 했다.
한국전쟁과 근대화 과정을 겪으면서 미국 문화는 근대성을 대표하는 것으로 여겨져 동경과 찬미, 즉 동일시의 대상이었다. 반면 문화제국주의론의 패러다임을 깔고 있었던 80년대 민족문화 담론에서는 한국적 정체성을 위협하는 타자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우리는 미국 문화를 일방적인 동경과 모방의 대상으로 보는 태도나 배제해야 할 타자로만 보는 시각 모두에서 벗어나 우리 문화 속에 들어와 있는 미국성의 정체를 가능한 한 차분하고 냉정하게 살펴봄으로써 한국문화의 정체성을 바라보는 객관적 시선을 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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