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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 다산선생을 통해 발전한 민본사상과 실·서학사상

*민*
최초 등록일
2011.11.27
최종 저작일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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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본사상과 실·서학사상을 발전시킨 다산 정약용 선생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선 영조38년 즉 1762년 당시 광주땅 마재에서 조선 철학사에 하나의 큰 획을 그은 인물이 태어났다. 그는 바로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선생이다. 그는 압해 정씨 가문의 정재원의 넷 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고향인 마재 북쪽에는 후에 여유당(與猶堂)이라고 불리우는 다산의 집이 위치한다.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선생은 정조시대에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고 많은 관직을 지냈다. 그리고 그는 체제공과 함께 정조의 개혁에 많은 도움을 준 인물로 유명하다. 하지만 서학을 깊이 연구함으로써 한 때 천주교를 믿게 되는데 이는 순조 때 정약용이 강진으로 귀향을 가게 하는 원인이 되었다. 전화위복이라는 말도 있듯이 오히려 다산선생은 귀향을 감으로써 엄청난 양의 책을 집필하셨으며 이것은 후손인 우리들에게 좋은 지침이 되고 있다. 다산 선생이라하면 실학 사상과 서학 사상 등 많은 사상적인 활동을 통하여 조선 철학사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유명하다. 그렇다면 다산 선생과 그의 사상에 대하여 알아봐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丁若鏞)한국실학의 집대성 금장태지음
다산 정약용(한국의 사상가10인人) 예문동양사상연구원, 박홍식편서.
*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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