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사상
- 최초 등록일
- 2011.11.23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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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학에 대한 기본 개념과 대표 사상가
목차
1. 유학, 유가, 유교의 차이점
2. 맹자의 성선설
3. 묵자의 겸애와 유가 윤리의 기본 원칙 차이점.
4. 순자의 사상
맺음말
본문내용
유학, 유가, 유교의 차이점
유학, 유가, 유교라는 말은 다 같은 말처럼 보인다. 처음에 수업을 듣기 전에는 유교는 유학과 관련된 종교 같은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유학은 유교를 공부하는 과목이라고 생각했고 유가는 유학을 공부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책에서나 사람들과 대화할 때에도 유학이나 유가, 유교를 구별해서 사용하지 않고 보통 유교라고 통칭해서 말했기 때문에 구별하는 것에 의미를 두지 않았다. 그런데 수업을 듣고 차이점을 알게 되었다.
유학은 유자(선비)들의 학문, 사상, 정신세계를 말하는 것이다. 정신세계란 도덕적 인간에 대한 것을 말하고 유학은 시대별로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선진유학으로 공자와 맹자, 순자가 대표유자인 시대이다. 진나라 이전의 유학을 말하는 것으로 기본적이고 근본적인, 가장 표준적인 유학이다. 두 번째는 송명 유학으로 주자와 왕양명이 활약했던 때이다. 이 시기에는 유학이 성리학(주자학)으로 발전한 시기이다. 특히 명대에는 양명학이 발달하여 성리학에 대해 반성하고 지식과 실천의 일치를 주장했다. 선진유학과 송명유학 시대 사이에는 한대유학이 있다. 한대유학은 삼강오륜 등 유학이 국교화된 시기이다. 마지막으로 청대 유학으로 고증학이 발달했다. 청대에는 실증적이고 과학적 방법의 학문을 탐구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유교는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인문 종교를 말한다. 특히 도덕을 최고이념으로 삼고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일종의 윤리학, 정치학이다.) 유교는 인문종교로서의 역할과 유자들의 가르침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유교는 인문종교로서 오랫동안 중국, 한국, 일본 등 동양사상을 지배해 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