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31:31~34 본문연구를 통한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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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비(石碑)에서 심비(心碑)로-예레미야 31:31~34 본문연구를 통한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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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 론 1II.본 론 1
A. 본문사역 1
B. 본문비평 2
C. 문법비평 3
D. 역사비평 6
E. 문학비평 11
F. 양식비평 13
G. 구조비평 14
H. 전승비평 17
I. 정경비평 20
J. 주석 24
Ⅲ.결 론
(신학적 적용) 27
Ⅳ. 참고문헌 29
본문내용
I. 서론구약에 나타난 약속과 예언들이 신약에서 어떻게 이루어 졌는가에 대한 연구는 수세기에 걸쳐 연구되었고, 지금도 계속되는 신학의 가장 중요한 연구 분야 중 하나이다. 이 주제의 연구가 이토록 중요한 것은 구약과 신약의 긴밀한 연관성을 부정하는 자유주의적 동향을 배척하기 위해서도 이러한 연구는 계속되어야 할 뿐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의 보다 분명한 의미를 알기 위해서도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되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연구하고자 하는 본문은 ‘새 언약’에 관한 부분이다. 우리가 연구하는 예레미야 31장에 나타난 새 언약의 의미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며, 이것이 신약에 새 언약과는 어떤 상관성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하겠다. 이제 본 논고에서는 각종주석방법론을 근거로 하여 각 비평방법이 주는 의미들을 도출 할 것이며, 최종적으로 신학적 적용을 통하여 본문이 주는 신학적 의미에 대해서 살펴 볼 것이다.
II. 본론
A. 본문사역
31절
나 야웨가 말한다¹ / 보라! 날들이 이를 것이다 /
내가 이스라엘 가문과 a유다의 집에a 새로운² 계약³을 세울 것이다.
32절
그 계약은 내가 이집트 땅에서 그들을 손을 잡고¹ 오던 때에 /
그들의 조상들과 세운 계약과 같지 않다 /
내가² 그들의 a남편이 되었어도³ 그들이 나의⁴ 계약을 파기하였다 /
나 야웨가 말한다 /
33절
나 야웨가 말한다 /
그러나¹ 그 날 후²에 내가 이 계약을 이스라엘 a집과 세울 것이다 /
나는 나의 법을 그들 속에 b둘 것이며³ 그들의 마음에 쓸 것이다 /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될 것이고 그들은 나의 백성이 되리라 /
34절
그들이 다시는 각자 그의 이웃과 형제에게 야웨를 알라고¹ 말하면서 가르치지² 않을 것이다 / 왜냐면 그들은 모두 가장 작은 자로부터 가장 큰 자까지 나를 알 것이기 때문이다
/나 야웨가 말한다/
왜냐하면 나는 그들의 허물(잘못)을 용서하고 그들의 죄를 다시는 기억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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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및 저널]
1. 김의원,
2. H. W. Woff,
3. 박동현, 『주께서 나를 이기셨으니: 설교를 위한 예레미야연구』(개정증보판)
4. 김의원, “선지서에 나타난 언약신학 연구”, 「신학논문총서_구약신학15」,(서울:학술정보자료사, 2003)
5. H. W. Woff, "새 언약에서 새로운 것이란 과연 무엇인가?-예레미야31:31-34를 중심으로: 유대인과 기독교인의 대화를 위해", 『예언과의 만남』
[성경]
1. BHS 히브리어 성경
2. 표준새번역
3. RSV 영어성경
[프로그램]
1. 바이블 웍스
2. 디럭스 바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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