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미술
- 최초 등록일
- 2011.09.16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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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념미술의 특징과 영향
목차
제1장 서론
1. 개념미술의 배경
2. 개념미술의 정의
3. 철학적 이념
제2장 개념미술의 특징
1. 이미지, 오브제의 차용
2. 장소의 특수성
3. 축적
4. 시각과 언어의 결합
5. 해독 불가능
6. 퍼포먼스 & 이벤트
제3장 결론
본문내용
제1장 서론
1. 개념미술의 배경
‘개념미술’은 1960년대에 들어 더욱 상업화되어 가던 미술계와 특히 동시대 미술이었던 ‘미니멀아트 ’로 대표되는 전후 형식주의 미술에 대한 반대로 대두되었으며, 그 명칭 자체도 1960년대 초에 과격한 반 예술적 이벤트를 시도한 ‘보이스’, ‘백남준’ 등의 ‘플럭서스 맴버’들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플럭서스 그룹의 일원이었던 작가이자 연주가 ‘헨리 플린트’가 1961년 ‘컨셉트 아트’라는 말을 처음 사용하여 그 명칭이 생겨났다. 그는 1963년 플럭서스 그룹이 펴낸<엔솔러지>에서 “컨셉트아트란 무엇보다도 개념이 재료이다. 개념은 언어와 긴밀한 관계가 있으므로 컨셉트 아트는 언어가 재료인 예술을 말한다”라고 제안했다.
그 이후 1967년 미국의 작가 솔르윗이 <개념미술에 대한 단평>을 발표한 후 1969년에는 <개념미술에 대한 명제>를 발표하였다
이러한 용어들은 개념미술가들 안에서도 계속적인 논쟁을 불러 일으켰으며 그 경계가 어디에서 그어지며 어떤 작품이 포함되는지 분명치 않다. 그것은 개념미술이 다른 양식에 비해 그다지 많지 않은 작가들에 의해 비교적 짧은 시간에 소량의 작품이 만들어 졌으며 그들 중에는 전혀 다른 작업을 한 작가들도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