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누구인가
- 최초 등록일
- 2011.09.13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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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과학 입문용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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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식에 있어서의 주관, 실천에 있어서 전체를 통일하고 지속적으로 한 개체로 존속하며 자연이나 타인과 구별되는 개개인의 존재를 가리켜 말한다. 철학상에서는 근대 초기 이래 관념론적 주장의 근거가 되었는데, 여기에서는 정신적 능력을 의미한다.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유명한 말에서처럼, 직관적인 사실을 원리로 삼아 합리론 철학을 수립하였다.
흄은 자아라는 것은 단순한 지각의 모임에 불과하다고 하면서 자아의 실체성을 부정하고 있다. 칸트의 철학에서는 경험적 자아가 아니라 일체의 경험을 성립시키는 기초로서 작용하는 순수자아(선험적 자아)를 인식론에서 설명함과 동시에, 실천에서는 정언적 명령을 실행하는 실체적 자아를 요구하고 있다. 피히테는 자아를 절대화하고, “세계는 자아의 활동에 의해 초래되는 비아(非我)이다”라는 철저한 주관적 관념론을 주장하였다.
헤겔은 객관적 관념론자로서 자아의 절대화를 부정하고, 이것을 객관적인 자기의식의 순수한 통일체로 보았다. 슈티르너는 자아의 입장에서 세계 전체를 파악할 것을 주장하는 주아주의(主我主義, egoism)를 주창하였다. 현대의 마하주의, 신실증주의, 실존주의는 모두 자아를 중심에 두는 주관적 관념론이다. 이 관념론을 파고 들어가면 유아론(唯我論)이 되지 않을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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