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특징과 목적,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동향과 교육중점,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내용과 마인드맵,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지역화교육, 음악과의 개선 방안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8.23
- 최종 저작일
- 20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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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특징과 목적,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동향과 교육중점,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내용과 마인드맵,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지역화교육, 음악과의 개선 방안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특징
1. 음악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의 일부분이다
2. 음악은 문화 유산을 전달하는 매체이다
3. 음악은 개인의 감정 상징화의 매체이다
4. 심미적 경험을 준다
Ⅲ.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목적
Ⅳ.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동향
Ⅴ.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교육중점
Ⅵ.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내용
1. 내용 체계의 방향
2. 내용 체계
1) 이해
2) 활동
Ⅶ.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마인드맵
Ⅷ.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지역화교육
1. 지방교육의 창달을 위한 정책적인 배려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2. 지금까지 선별된 경남의 향토음악 중에 초, 중등학교 학생들이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용 편곡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3. 지역의 향토음악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지역 특성에 맞는 교재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
4. 각 지역마다의 음악자료집이 발간되어 교사나 학생들이 그 지역의 향토음악을 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
Ⅸ.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개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음악교육이 미적 교육이 되고, 음악 수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려면 교사는 음악 교과에 대한 본질과 가치를 분명히 이해하고 출발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고 교육에 임한다면 음악교육을 가치와 본질에 있어서 비음악적으로 만들어 놓을 수 있다. 음악교육의 본질은 음악 예술이 갖는 가치와 본질에 의해 결정된다. 이에 대한 논란은 19세기 중반부터 본격화되었는데 그 견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우선, 음악은 음악이 자율적으로 추구하는 내적인 의미인 순수한 음악미를 갖는다는 입장이다. 또 하나는 음악 예술의 의미와 가치가 작품 외에 존재하여 음악이 어떤 감정적이거나 개념적인 내용을 표현하는 것으로 보아, 순수한 음악의 미적 가치는 의미가 없으며 음악 외적인 가치가 더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이 때 음악이 다른 것과의 관련성을 주장하는 것이 타율적 입장이고, 다른 것과의 관련을 부정하여 오로지 힘(energy)으로 존재하여 음악 작품 자체가 전부이다라는 순수 음악적인 입장이 자율적 입장이다.
E. Hanslick이 자율적 음악미학을 주장하기 전까지는 고대 동양의 예악론이나 Platon의 에토스(Ethos)론을 시작으로 줄곧 음악과 감정은 밀접한 연관되어 있었다. 예악론이나 에토스론에서는 음악은 사람의 감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쳐 그 사람의 감정을 좌우하며 품성까지 바꾼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인간의 심성을 바람직하게 이끌어 갈 수 있게 관악기인 아울로스(Aulos)보다 현악기인 칠현금(Lyre), 키타라(Cithara)가 권장되었으며, 선법에 있어도 Ionian이나 Lydian의 선법보다 Dorian, Phrygian이 권장되었다.
참고 자료
교육부(1998), 음악과 교육과정, 서울 : 교육부
김여성(1991), 음악교육의 바른 길, 진주문화사
석문주(1996), 음악적 성장을 위한 음악과 교수·학습 지도, 서울 : 풍남
성경희(1989), 음악과 교육, 서울 : 갑을 출판사
신계휴(1997),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
이용일(1993), 음악교육학개론, 서울 : 현대악보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