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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종의 철학(심생만물, 직지인심, 견성성불, 이심전심, 불립문자, 교외별전, 중생시불)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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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8.10
최종 저작일
20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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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선종의 철학에 대한 강의노트입니다.

목차

<심생만물>
<직지인심, 견성성불>
<이심전심, 불립문자, 교외별전>
<혜능은 정혜를 동일한 것으로 본다.>
<중생시불>

본문내용

<심생만물>
심생만물이란 마음이 만물의 근원이자 본체라는 주장이다. 곧 모든 것이 마음에 있고, 오직 마음을 통해서만 만물의 참된 본성이 드러날 수 있음을 주장하는 것이다.
-“깃발이 날리는 것은 단지 마음이 움직이는 것 뿐이다.”
-“마음이 일어나면 갖가지 사물이 생겨나고, 마음이 없으면 갖가지 사물이 없어진다.”

<직지인심, 견성성불>
①북종의 신수에 다르면 청정심과 염오심이 함께 하지 않으며, 망념을 제거할 대 비로소 공적한 본체에 작용이 생겨나지만, ②남종의 혜능의 경우에는 애시당초 망념은 존재하는 것이 아니므로 마음은 바로 진여에 다름 아니다.
이처럼 마음이 곧 진여라 함은, 모든 사람은 본성(자성청정심)을 가졌다는 말이다. 이것은 또한 만물이 성불 가능함을 의미한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는 교리공부에 얽매일 필요 없이 자기 마음의 본성, 즉 불성을 깨닫는 것으로 성불이 가능하다. 즉 돈오성불이다.
(여기에 인용되는 사례가 부처님이 들어 보인 연꽃에 대한 가섭존자의 염화미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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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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