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안티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표현 형태적 차이점과 과거 안티 디즈니 애니메이션 비교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8.02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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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 안티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표현 형태적 차이점과
과거 안티 디즈니 애니메이션 비교분석
교육 지향적, 계몽적인 내용을 지향하는 월트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음악의 비중을 높여가 애니메이션을 뮤지컬적으로 확대했고, 가족이라는 개념을 더욱 공고히 하였고, 미국의 힘을 더욱 과시하는 등 이것은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보여주는 여러 가지 특징들이다.
이러한 것들을 반대한 세력들이 나타났으니 바로 안티 디즈니 애니메이션이다. 1920~40년대 안티 애니메이션의 특징과 최근 안티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특징을 비교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920년~40년대 안티 디즈니 애니메이션 감독 및 제작자들의 특징>
1) 플라이셔 형제
안티 디즈니 그룹은 1930년대 디즈니를 항상 위협했던 플라이셔 형제로부터 시작된다. <베티붑>, <뽀빠이>, <슈퍼맨> 등 디즈니의 부드러운 그림체와 달리 직선 형태를 띠고 있으며 내용 면에 있어서도 <베티 붑>의 경우는 캐릭터부터가 매우 선정적이며 내용 또한 그녀의 육감적 몸매가 드러나게 진행되면서 미국 사회에서는 오히려 반감을 사기도 한다. 그러나 캐릭터는 아직도 미국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2) 워너브라더스
워너브라더스는 1923년에 설립된 미국의 영화제작회사이다. 캐릭터의 차별적인 특화전략을 가진다. 악당 캐릭터가 많다. 워너브라더스는 2기로 나뉘는데, 1기는 자유로운 제작 방식의 택스 에이버리의 <로드 러너>, 애니메이션에 극영화의 드라마 형식을 도입한 프랭크 다슈린 등이 있다. 2기는 <박스 바니>를 중심으로 한 애니메이션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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