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일제의 신사참배에 대한 한국교회의 투쟁에 관한 연구

*원*
최초 등록일
2011.06.26
최종 저작일
2011.05
2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일제는 총칼을 앞세워 그들의 민족종교중 하나인 신사신도를 세계의 종교로 부각시키기 위하여 그 첫번째 제물로 한반도를 공략하였다. 이 과정에서 신사는 우상숭배인가 아니면 국가의식인가 하는 문제로 한국교회는 처절한 투쟁과 수난을 당하게 되는데 그 결과로 한국교회에 큰 분열이 일어나고 장로교 신학의 양극화 현상이 도래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동기와 목적
2. 연구방법과 범위

Ⅱ. 신도의 본질과 메이지유신 2
1. 신도의 기원과 성격
2. 신도의 국가의식화 정책

Ⅲ. 1910-1945년의 신사문제 4
1. 조선 총독부의 신사정책 강화
2. 신사참배 거부사건
3. 기독교학교에 대한 신사참배 강요
4. 교회에 대한 신사참배 강요

Ⅳ. 신사참배에 대한 한국교회의 투쟁 9
1. 신사참배에 대한 투쟁의 배경
2. 평양신학교의 투쟁
3. 장로교의 조직적인 투쟁
1) 총회의 투쟁
2) 지교회들의 투쟁
3) 개인의 투쟁

Ⅴ. 결 론 15
1. 교회의 분열
2. 장로교 신학의 양극화
3. 한국교회의 목회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총회의 투쟁
총독부는 1938년 제27회 총회에 신사참배 결의 안건을 상정하도록 온갖 준비를 갖추었다. 그들은 먼저 장로교회의 유력한 지도자 몇 사람을 일본에 보내어 신사참배에 대한 이해를 갖고 돌아와서 한국교회를 유도할 계획을 세웠다. 신사참배를 적극 반대하고 있는 이승길목사를 포섭하는데 성공한 기독교친목회 오문환은 동년 5월24일 이승길, 김은순, 장운경 등을 일본으로 데리고 가 일본교회들을 방문하면서 백방으로 회유하였고 돌아와서는 그들로 하여금 신사참배의 정당성을 강조하도록 만들었다. 그러나 이 계획은 전혀 실패하고 말았다. 그러므로 총독부는 더욱 철저한 각본과 계획을 세워 마지막 보루인 장로교총회를 유린하기에 이르렀다.
총회 개회 전일에 평양 경찰서장은 꾸며진 각본대로 평양. 평서. 안주 3노회 대표를 불러 평양 노회장 박응률은 신사참배는 종교의식이 아니고 애국적 국가의식이므로 기독교인들은 솔선 여행해야 된다는 것을 제안하고, 평서 노회장 박임현은 신사참배의 결행을 동의하고 안주 노회 길인섭은 재청할 것을 강요하여 내락을 받았다. 동일에 선교사들을 경찰서로 불러 “총회에서 조선인 대표가 국민으로서 국가에 대한 충성을 피력하기 위하여 신사참배 결의를 제안하는 데 대하여 국적을 달리하는 선교사들로서 이것을 저지하는 행동을 취하는 것은 타당치 못한 처사”라고 전제한 뒤에 저지행동을 취하지 않을 것을 약속하는 서명을 요구하였으나 선교사들은 이에 불응하였다. 경찰의 강요에 눌려서 총회 장소를 신의주로부터 평양 서문밖 교회로 옮긴 제27회 장로회 총회는 1938년 9월 9일 오후 8시에 역사적인 막을 올리게 되었다.
다음날 오전 9시 30분 총회가 재개되었을 때에 교회당 내외에는 수백 명의 사복경관으로 완전 포위되었고 강대 아래 전면에는 평남 경찰부장을 위시하여 고위경관 수십 명이 긴 검을 번쩍이면서 기라성같이 자리를 잡고 앉았고 총대들의 좌우에는 그 지방 경찰관 2명씩 끼어 앉았고 실내 후면과 좌우에는 무술경관 97명이 눈을 부라리고 서 있었다. 그 살벌한 분위기는 마치 전쟁터를 방불케 하였으며, 주기철 목사, 이기선 목사, 김선두 목사 등 신사참배를 적극 반대하는 유력한 교회 지도자들은 사전에 모두 구금되었고 저들의 압력에 어쩔 수 없이 끌려온 27노회(만주 4노회 포함) 대표(목사 88명, 장로 88명, 선교사 30명) 총 206명이 넋을 잃고 앉아 있을 때에 10시 50분 이미 조작된 가본대로 평양. 평서. 안주 3노회 연합대표 평양 노회장 박응률 목사의 신사참배의 결의 및 성명서 발표의 긴급 제안이 있었고 박임현 목사와 길인섭 목사의 동의와 재청이 있었다. 총회장 홍택기 목사는 전신을 떨면서 “이 안건이 가하면 예라고 대답하십시오”라고 물었다. 이때에 제안자와 동의. 재청자의 10명 미만이 떨리는 목소리로 “예”라고 대답했고 그들 외의 전원은 침묵을 지켰다. 그 침묵은 신사참배의 부당성을 표시하는 것으로밖에 보여지지 않았으므로 수백 경관들은 일제히 일어서서 일대 위협을 표시했다. 당황한 총회장은 “부”를 묻지 않고 그냥 만장일치의 가결을 선언하였다. 이때에 이런 사태가 있을 것을 예상한 선교회는 약속해 두었던 대로 방위량(W. N. Blair) 선교사를 선두로 2, 3명의 선교사들이 회장의 불법적이고 일방적인 진행에 대하여 항의하였다. 그리고 신사참배의 부당성을 주장하려고 했으나 경찰관의 강력한 제지로 발언이 막히자 선교사 30명이 차례로 기립하여 “불법이오, 항의합니다”라고 외쳤다. 봉천노회 소속 한부선(B. F. Hunt, 韓富善)목사는 무술경관의 제지를 뿌리치고 불법에 대한 항의를 외치다가 그들에게 붙들려 옥외로 축출 당하기까지 하였다.

참고 자료

김광수, 『한국기독교 수난사』 (서울: 한국교회사 연구원), 1978.
김남식, 『신사참배와 한국교회』 (서울: 새순출판사), 1992.
김승태, 『한국기독교와 신사참배 문제』 (서울: 한국기독교 역사연구소), 1991.
민경배, 『한국 기독교회사』 (서울: 대한 기독교서회), 1982.
손정목, 『한국기독교와 신사참배 문제』 (서울: 한국기독교 역사연구소), 1991.
송길섭, 『한국신학 사상사』 (서울: 대한기독교 출판사), 1976.
안용준, 『사랑의 원자탄』 (서울: 성광문화사), 1968.
이성삼, 『감리교와 신학대학사』 (서울: 한국교육 도서출판사), 1975.
이진구, “신사참배에 대한 조선총독부의 대응양상연구”, (서울: 한국기독교 역사연구소), 1991.
정인찬, 『성서대백과』 (서울: 기독지혜사), 1992.
채기은, 『한국교회사』 (서울: 예수문서선교회), 1980.
한석희, 『일제의 종교침략사』 김승태 역, (서울: 기독교문사), 1990.
김승태, “일본신도의 침투와 1910-1920년대의 신사문제”, 『한국사론』 제16집, (1975. 2), pp. 275-343.
김영재, “신사참배와 한국교회 신앙”, 『신학지남』 제203호, (1978. 12), pp. 122-143.
손인수, “기독교학교의 신사참배문제”, 『새교육』 1995년 7월호, pp. 124-127.
이진구, “신사참배에 대한 조선 기독교계의 대응양상 연구”, 『종교학 연구』 제7집, (1988), pp. 67-133.
한석희, “신사참배의 강요와 저항”, 김수진 역, 『기독교사상』 제326호, (1985. 8), pp. 168-187.
홍치모, “한국교회와 신사참배”, 『신학사상』 제51집, (1985. 겨울), pp. 682-704.
『조선예수교 장로회 총회 제27회 총회 회의록』 1938.
『카톨릭 청년』 제3권 4호, (1935. 4), pp. 286-288
*원*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독후감] 기독교와 신도국가주의의 대결 8페이지
    현재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 국가이다. ... 뿐만 아니라 일제 식민지 당시 한국교회와 많은 그리스도인들의 가정에서 신사참배를 ... 나타난 한국교회의 신앙적 대처, 기독교인의 삶과 신앙적 투쟁에 있어서 신앙고백의
  • 한글파일 한국기독교 민족운동사-기독교와 한국의 근대화 4페이지
    여섯 번째, 민족 및 병참기지화 시기에 민족 말살정책인 신사참배를 반대운동을 ... 우선, 한국에 전래된 기독교에 관한 것을 살펴보겠다. ... 이런 신사참배 강요 대해서 기독교는 민족적 종교운동으로써 1937년부터 저항하기
  • 한글파일 민주화와 에큐메니칼 운동 4페이지
    자유민주주의 국가 건설, 민족 통일 2) 한국교회의 사회 참여 - 신사참배와 ... ” 구성 - 1984년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에서 “통일문제에 관한 교과서 ... 교회 - 3선개헌 저지 범국민 투쟁위원회 : 진보적 지도자들이 박정희 대통령의
  • 한글파일 한국교회 6페이지
    그 이후 일제의 신사참배 강요와 핍박으로 인하여 잠잠했던 신학적인 논의가 ... 적인 진보 측에서 고등비평을 성경 연구였다. ... 여자의 지위에 관한 논의가 총회적인 문제가 된 적이 있었다.
  • 한글파일 [북한 기독교의 역사와 전망] 주체 기독교의 가능성 4페이지
    이 상황에서 자율성을 확보하지 못하면 일제말기 신사참배를 강요받은 한국기독교가 ... 한국전쟁 이후 처음으로 교회나 사찰 같은 종교시설이 재건 또는 복구되었는가 ... 북한에서 주체사상 연구자들의 종교에 대한 관심은 이미 1970년대 후반부터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일제의 신사참배에 대한 한국교회의 투쟁에 관한 연구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