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흡연][금연][담배][임산부흡연][니코틴][천식][폐암]흡연의 동향, 흡연으로 인한 사망자, 흡연으로 인한 질병, 흡연으로 인한 천식, 흡연으로 인한 피해, 흡연의 임산부흡연, 흡연의 사회적 규제, 흡연 관련 시사점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6.23
최종 저작일
2011.06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흡연의 동향, 흡연으로 인한 사망자, 흡연으로 인한 질병, 흡연으로 인한 천식, 흡연으로 인한 피해, 흡연의 임산부흡연, 흡연의 사회적 규제, 흡연 관련 시사점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흡연의 동향

Ⅲ. 흡연으로 인한 사망자
1. 직접 흡연관련 사망자 수
2. 간접 흡연관련 사망자 수
3. 전체 흡연관련 사망자 수
4. 질환별 흡연관련 사망자 수

Ⅳ. 흡연으로 인한 질병

Ⅴ. 흡연으로 인한 천식

Ⅵ. 흡연으로 인한 피해

Ⅶ. 흡연의 임산부흡연
1. 유산(Abortion)
2. 조산(Preterm birth)
3. 자궁내 발육제한(Intrauterine growth restriction) 및 저출생 체중아(Low birth weight infants)
4. 주산기 사망률(Perinatal mortality)
5. 선천성 기형(Congenital anomaly)
6. 출생 후에 미치는 영향(Influences after birth)
1) 유아 돌연사 증후군
2) 유아의 행동적, 정신적 발달
3) 비만아
7. 기타 합병증

Ⅷ. 흡연의 사회적 규제
1. 국민건강 증진법 시행령 및 시행 규칙
1) 흡연 제한 장소
2) 절대 금연구역인 장소
3) 기타 위반시 벌금 및 과태료
4) 본법령 위반자 사업자에 대한 벌칙
2. 민간 차원에서의 흡연 규제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담배 한 개비는 6분에서 8분 동안 타는데 그만큼 생명을 단축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담배는 벤젠, 비소, 청산가리, 아세톤, 벤조피렌과 같은 40여 가지의 발암물질, 4천여 가지의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부류연(副流煙: sidestream smoke)은 담배의 끝에서 나오는 연기로서 이것은 흡연자가 내뿜는 연기와 화합하여 ETS(환경적 담배연기)를 만든다. ETS에 노출되는 것은 간접흡연(Passive Smoke)이라고 한다. 간접흡연은 A급 발암물질로 분류되는데 이는 노출의 안전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주류연이나 담배연기를 직접 내뿜는 것과 비교해서 부류연이 훨씬 해롭다. 더 높은 온도에서 태워지고 걸러지지 않은 채 입자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이다. 그 연기는 2-20배 이상의 니코틴을 함유하고 5-15배의 일산화탄소, 50-130배의 16가지 개연성있는 또는 알려진 발암물질들이 들어 있다.
간접흡연에 노출되는 비흡연자는 눈과 코의 염증과 감기, 기침, 목의 염증, 현기증과 두통에 걸리기 쉽다. 간접흡연에의 노출은 건초열(꽃가루 알레르기), 알레르기 천식, 기관지염과 협심증 그리고 폐질환과 같이 잠재해 있는 질병을 더 악화시킬 수도 있다. 작업장에서의 부류연은 사무기구의 노화를 촉진시키고 사무실내의 공기를 오염시키며 민감한 기계와 공정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비흡연자에게 이러한 영향들은 작업능률의 감소, 생산성 감소, 복지에 대한 도덕관념의 퇴보 등을 불러 올 수 있다. 담배 연기는 본래 실내 공기를 신선하게 유지하는 것보다는 에너지를 보존하기 위해 설계된 실내 공기 환경에 있어서 유일하게 가장 중요한 오염원으로 꼽히고 있다. 그것은 또한 건강에 유독성을 누적시키는 환경적 작업적 위해요인과도 상호 영향을 주고 있다.
어린이들에게 있어 간접흡연은 기침, 호흡장애, 천식, 그리고 호흡기 감염 등에 대해 더 높은 발병률을 일으킨다.
Ⅱ. 흡연의 동향
우리나라 성인남자 흡연율은 세계 1위, 청소년 흡연율도 세계 1위 세계보건기구가 최근에 조사한 각국의 흡연율을 보면 우리나라 성인남자의 흡연율이 세계 1위임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성인남자의 흡연율은 1980년에 69.5%이던 것이 67.7%로 약간 줄어들었으나 아직도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흡연율은 연령층별로 서로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고등학교 남학생의 흡연율 24%에서 35.3%로 증가하였으며, 여학생 역시 2.4%에서 8.1%로 많은 증가를 하였다.
Ⅲ. 흡연으로 인한 사망자

참고 자료

민성길(1998), 흡연의 약리학 및 심리학, 한국금연 운동 협의회
신공철(2003), 임신한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동방미디어
이미향(2000), 청소년 흡연실태와 예방, 현장교육연구논문
지선하, 흡연 문제의 심각성,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
지선하(2000), 흡연 현황과 역학적 특성, 한국금연운동협의회
한국금연운동협의회(2003), 담배없는 세상(월간지)
*창*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흡연][금연][담배][임산부흡연][니코틴][천식][폐암]흡연의 동향, 흡연으로 인한 사망자, 흡연으로 인한 질병, 흡연으로 인한 천식, 흡연으로 인한 피해, 흡연의 임산부흡연, 흡연의 사회적 규제, 흡연 관련 시사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