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2011 Patent Universiade 특허 유니버시아드 선행기술조사 D9

*규*
최초 등록일
2011.06.19
최종 저작일
2011.06
25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2011년 2011 Patent Universiade 특허 유니버시아드 선행기술조사 D9입니다.
차세대 스마트 TV 기술을 구상하라는 문제입니다. 기술경영 과목에서 중간고사 대체로 참여하였는데 A+을 받았습니다. 특허 유니버시아드 참여하시는분, 스마트TV 조사해야하시는분들 참고해주세요 ^^

목차

0. 들어가는 말

1. 차세대 스마트 TV의 구상
1.1 구상
1.2 기술분야


2. 관련 특허
2.1 Display
2.1.1 3D display
2.1.2 Flexible Display
2.1.3 Virtual Screen
2.1.4 N-Screen
2.2 UI(User Interface and Interaction)
2.2.1 음성인식 (Voice Recognition) 2.2.2 자연어처리 (Natural Language Processing)
2.2.3 동작인식 (Gesture Recognition)
2.2.4 사용자 경험 평가도구 (UX design Evaluation)

2.3 Computing & data mining
2.3.1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2.3.2 메타데이터 (Metadata)
2.3.3 멀티미디어 데이터 마이닝(Multimedia Data Mining)
2.3.4 사용자 개인화 서비스 (User Specific service)

2.4 Contents
2.4.1 IPTV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2.4.2 디지털 미디어 스토리텔링 (Digital Media Storytelling)
2.4.3 멀티미디어 컨텐츠 저작도구 (Multimedia Authoring Tool)
2.4.4 디지털 컨텐츠 저작권 관리 (Digital Contents Copyright Management)

3. 글을 맺으며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즘 들어 ‘스마트’ 라는 말이 부쩍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 전자기기들이 예전과는 다르게 사용하기도 편해졌을 뿐만 아니라 생활 속에 녹아드는 많은 기능이 생겨서 사람들이 여러 일을 간편하게 하도록 도와줍니다. ‘스마트` 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한 문장으로 표현해본다면 다음과 같겠습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그것의 중심이 개발자에서 사용자에게 옮겨갑니다.
휴대전화의 경우 지금껏 통신 기술과 음질, 카메라 화소 수에 집중해왔는데 그것은 개발자의 입장입니다. 애플의 창립자인 스티브 잡스가 말하듯이, 물건을 사용하는 사람은 사용자이고 그것은 당연히 사용자를 중심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사용하기 편하고 알기 쉽게 만들어져야 하는게 물건입니다. 애플의 아이폰은 이 철학을 담고 있습니다.
TV도 휴대전화의 패러다임이 스마트폰으로 바뀐 것처럼 스마트TV로 진화하여 사용자 중심의 물건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의 스마트 TV를 사용자 중심의 입장에서 평가해본다면 단지 인터넷이 추가된 TV라고 합니다[1]. 얼마 전 Cisco가 발표한 ‘The Future of Television’을 참고한다면 미래의 TV에 대한 구체적인 그림을 그려볼 수 있습니다[2].
미래의 TV는 단지 여러 기능을 얹는 전자기기의 패러다임을 뛰어넘어서 사용자가 세상과 소통하는 창이 되길 바랍니다.
1장에서는 현재 개발되는 기술을 통하여 사용자 중심의 차세대 스마트 TV를 구상했습니다.
2장에서는 1장에서 설명한 기술을 상세하게 알아보기 위해 현행 특허를 조사하였고,
3장을 끝으로 글을 맺습니다.

1. 차세대 스마트 TV의 구상
1.1 구상
입력과 출력, 컴퓨팅과 컨텐츠로 나눠서 구상해보았습니다.
1.1.1 입력 (UI)
스마트 TV는 기능이 많아서 기존의 입력방법인 리모콘(remote control)으로 제어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LG전자에서 레이져 포인터 모양의 리모콘을 출시했지만 문자를 쓰거나 하는 복잡한 명령에 한계를 보입니다.
사용자를 기준으로 생각해보면 특별한 입력 기기 없이도 위치 제약을 적게 받으면서 큰 화면을 제어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음성인식과 동작인식 기술이 적절해보입니다.
음성인식과 자연어처리 기술을 사용하면 사용자는 목소리를 통해 텍스트를 입력하고 간단한 형식의 의미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동작(Gesture)인식 기술을 사용하면 사용자는 기존 입력단자의 제한적인 입력에서 벗어나 직관적이면서 다양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입력을 정의할 수도 있어 상호작용이 더욱 다채로워집니다.
설계된 음성인식과 동작인식은 사용자 경험 측정 기술로 평가되어 직관적인 UI 설계를 도와줍니다.

1.1.2 출력 (Display)
미래의 TV는 3D Display 기술을 통해 평평한 2차원 화면에서 3차원을 자연스럽게 묘사할 수 있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휘어질 수 있는 Flexible Display, 빛을 쏘아서 어느 곳이든 화면으로 만드는 가상스크린 기술을 통해 한정된 장소를 벗어날 수 있고, N-Screen 기술을 통해 TV 컨텐츠를 다수의 디바이스로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1.1.3 Computing & Data mining
- Computing
물리적인 계산환경 없이도 통신망을 통해 가상 환경에서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TV는 대부분의 작업을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고급 OS를 제공하고 복잡한 연산을 가능하게 하여 스마트 TV가 값비싼 하드웨어 없이도 다양한 일을 원활하게 하도록 도와줍니다.
- 서버에 축적된 데이터로 메타데이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최적화된 UI, 컨텐츠를 제공받고 사업자는 효율적인 저작권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 기기를 하나로 묶어주는 N-Screen 기술과 함께 스마트 TV가 가정 내의 스마트 기기를 이어주는 허브 역할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참고 자료

[1] 김문구 외. 스마트 TV 글로벌 주도를 위한 국내산업 역량강화 방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 25권 제5호.
[2] Scott, P et al. The Future of Television: Sweeping Change at Breakneck Speed. (2011.3). Cisco Internet Business Solutions Group.
[3] 김문구 외. 스마트 TV의 수용도 및 잠재수용자 분석. 전자통신동향분석, 제 26권 제 1호.
[4] 구본태 외.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 산업 동향 및 사례. 전자통신동향분석, 제 26권 제 1호.
[5] 캐롤린 핸들러 밀러. 디지털 미디어 스토리텔링: 모든 콘텐츠는 스토리텔링이다.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2011 Patent Universiade 특허 유니버시아드 선행기술조사 D9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