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시대의 예술
- 최초 등록일
- 2011.06.05
- 최종 저작일
- 2010.09
- 2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독일 낭만주의 시대의 예술
목차
1. 낭만주의의 개요
2. 낭만주의의 역사적 배경
3. 낭만주의의 문화·정신적 배경
3-1. Brüder Schlegel
3-2. Johann Gottlieb Fichte
3-3. Friedrich Wilhelm Joseph von Schelling
3-4. Friedrich Daniel Ernst Schleiermacher
3-5. Johann Gottfried Herder
4. 낭만주의시대의 조형예술과 음악
4-1. 회화
4-2. 건축
4-3. 음악
본문내용
낭만주의란?
낭만적(romantich)이라는 용어는 고 불어인 로망(Roman)에서 나온 말로써 로망 방언으로 쓰여진 이야기라는 뜻이다. 로망 방언으로 쓰여진 이야기는 주로 중세 기사들의 공상적인 모험담이었다. 그래서 낭만적(romantisch)이라고 하면 진기한, 가공적인, 공상적, 경이적이라는 뜻을 가진다. 18세기 말 낭만주의의 대두와 더불어 거기에 감정과 상상력에 호소한다는 뜻이 첨가되었다. 그러니 명칭만으로도 낭만주의 문학이 얼마나 공상적이고 황당무계하고 꿈과 같은 내용을 갖고 있는지를 쉽게 알 수 있다.
낭만주의 문학의 특징은 이성 대신에 감정의 권리를 주장하고 합리적인 것보다도 비합리적인 것에 매력을 갖게 되고, 신비적인 무한성을 추구하여 상상으로 얻어지는 가공의 세계를 즐겨 그린다. 낭만주의자들은 개인주의자들로 사회의 전통과 규칙을 무시하고 자기의 개성을 주장하며 개인적인 감정과 기분으로 현실과 환경에 불만을 품고 먼 세계를 동경하고 먼 과거를 추억하는 경향이 짙다. 노발리스는 동양을 동경하고 슐레겔은 인도 사상을 연구하고 중세를 동경하며 그때의 전설 신앙 풍속을 재생시켰다.
작가들은 대체로 내면적으로 불균형하고 불확실하며 도달 불가능한 이상을 추구했다. 그러므로 낭만주의 작가에게서는 삶보다 죽음이 예찬되고 밝음과 낮보다는 어두움과 밤이 부각되는 비합리적인 요소가 깃들어 있다. 그래서 괴테는 낭만주의는 병적이고 고전주의는 건전하다고 했다.
낭만주의자들은 그들의 동경과 이상이 실현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될 때 불만을 품게 되고 따라서 자기가 만들어 낸 환상을 스스로 파괴하며 자기 작품에 도전을 하고 자기 작품을 희롱하고 조소한다. 이렇게 되면 독자를 환상세계로 몰아넣기 위한 작가 본래의 의도는 폐기되고 일종의 탈출구가 마련된다. 이와 같은 현상을 낭만적 이로니(romantische Iroine)라고 부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