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과 예술 기말고사 강의노트
- 최초 등록일
- 2020.02.20
- 최종 저작일
- 20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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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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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베를린 영화제
: 세계 3대 영화제 중 하나 - 1951년부터 베를린에서 열리고 있는 국제영화제
- 사회 참여적인 문제작을 선호하며, 마이너리티의 권익을 옹호하는 진보적인 영화제
- 정치색이 짙음
- 베를린의 상징: 곰 – 베를린 영화제 최고상: 황금곰상
◦ 포츠다머 플라츠
- 바이마르 공화국
◦ 동시대 독일 영화 중 한국 출시작
- <파니핑크> 1994
- <노킹 헤븐스 도어> 1997
- <롤라 런> 1998
“독일 회화”
I. 르네상스에서 낭만주의까지
II. 표현주의와 아방가르드
III. 프럭서스 운동
“ I. 르네상스에서 낭만주의까지 “
1. 르네상스 2. 고전주의 3. 낭만주의 4. 비인분리파
1. 르네상스 시대 (1420~ 1540) – 중세시대를 지나고 등장한 시대
◦ 르네상스 시대의 특징
- 과거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의 예술을 재수용하려고 했던 시기
- 휴머니즘의 부활, 문예부흥시대
- 인격체로서의 인간의 계발과 해방 (교회의 속박으로부터의 해방까지 포함)
- 변화된 현실관, 삶에 관한 새로운 감정의 대두
인간의 삶의 세계에 대한 긍정적 평가: 현세 긍정적 세계관
- 새로운 학문이념: 사물의 본질과 존재의 이유에 대해서 명상하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직접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사물계에 관심을 돌리기 시작함.
- 블로흐(독일의 저명한 철학자): 세계와 자연이 점차 정복된다.
현세의 매력은 극대화되고 내세의 것은 점점 약해져 간다 – 가치의 전환이 일어난다
- ‘경험’이 과학의 최고의 출발점 관찰과 객관적인 기술의 원리가 정착됨
- 학문세계에서 관찰되는 이러한 변화는 예술과 미학에도 그대로 적용됨
① 최고의 예술은 현실에 대한 정확한 관찰, 즉 경험에서 얻어진다고 여김 ex) 다빈치
② 원근법
- 레오나르드 다빈치: “눈을 통하여 관찰자에게 세계의 아름다움이 투사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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