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현실
- 최초 등록일
- 2011.06.01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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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맞은 자료입니다. 서울대 국문과
쓸데없는 미사여구, 수식어 모두 빼고 내용의 질로 승부했습니다
목차
Ⅰ. 문학과 현실
Ⅱ. 세부적 충실성 묘사
Ⅲ. 전형, 내포적 총체성
본문내용
사전을 보면 문학이란 "정서나 사상을 상상의 힘을 빌려 언어 문자로써 표현한 예술 및 그 작품"이라고 되어있다. 그러나 사람들 사이에서 현실과 문학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어 왔다. 오히려 문학에 대한 사전적 정의가 문학의 본질을 전혀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받아 왔으며, 문학에서 유희와 상상의 세계만을 요구하는 것이 낮은 사고의 소산이라고 비판받는다. 왜 그러한가를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문학에 대한 형식적인 정의나 흔히 갖기 쉬운 판단을 넘어설 필요가 있다. 문학과 현실의 관계는 크게 두 가지 차원에서 이야기 될 수 있다.
첫째로 문학이 사회적 상황에 조건 지워져 있음을, 역사적임을 문제 삼을 수 있다. 이에 반대하여 예술 문학은 외부의 어떤 사회적 상황에도 구속 되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내세울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예술의 자율성에 대한 의식이나 이에 입각한 `예술을 위한 예술`, `모더니즘 문학`역시 이미 근대화, 사회적 제도의 분화의 산물로서 19세기 중엽 이후에서야 등장하기 시작한 역사적 현상에 불과하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 또한 예술이 사회적 산물이라는 주장에 대한 적절한 반론일 수 없다.
둘째로 문학을 현실의 ‘모방’, ‘반영’으로 간주하는 뿌리 깊은 전통을 문제 삼을 수 있다. 이 때 ‘모방’, ‘반영’이 단순히 현실의 겉모양만을 본뜬다는 뜻이 아니라 허상이 아닌 실재, 즉 현실 속의 진리를 드러낸다는 뜻을 지님에 주의해야 한다. ‘모방’이라는 용어의 연원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까지 소급되는데, 이것은 문학이 과연 허상이 아닌 실재, 즉 현실의 진리를 드러내 줄 수 있는가라는 문학의 기능 내지 정의에 대한 보다 본질적인 문제로 연결된다. 예술‧문학이 허상을 넘어선
참고 자료
문학의 이해 - 삼지원
문학 원론 - 고려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