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통예술
- 최초 등록일
- 2011.05.23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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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경극이란?
중국에서 영향력이 가장 크고 가장 대표성을 띤 극의 종류이다 .
200여년전 각지방에서 새로운 극들이 베이징으로 올라와 공연된 것에서 유래
경극의 전신은 휘조(안휘성에서 유행되던 곡조)인데 통칭 피황극이라 부른다.
청조 건릉 시기에 휘조가 북경에 진입해 곤강(하북 북경 일대에 유행했던 곡조)과 진강(진섬서성 일대에 유행했던 곡조)의 극내용, 음악곡조, 표현방법 등에 서 부분적으로 수정하여 발전한 것이다.
표현 면에서 춤과 노래가 동시에 진행되고 기교가 있으면 허의성의 동장이 많이 사용하여 강렬한 인상을 준다.
노래할때 행동과 함께 곡조를 읆으면서 대사를 하고 도백은 음악성을 가지고 있어 노래 행동 도벽 서로 싸우는 무술장면 등이 경극의 예술성을 띠고 있어서 각 지역의 극에 커다란 영향을 미쳣다.
경극의 역사
원나라 때의 잡극의 뒤를 이어 명나라에서 청나라에 걸친 300년 동안은 쑤저우 곤산에서 일어난 곤곡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왕후 ·귀족의 위안물이 되고 형식에 치우쳐 쇠퇴하게 되자 18세기 중엽(청나라 중기)에는 많은 지방극이 앞을 다투게 되었다. 그 무렵 안후이성 ·후베이성 등 양쯔강 연안지방에 남곡의 익양강계통을 이은 이황조가 성행하여, 안후이성의 여자역 남자배우 고낭정의 일단과 함께 베이징에 들어왔다. 이때가 1790년 고종의 80세 생일축하 잔치가 벌어진 해이다. ‘휘반’이라는 안후이성 극단이 당시 난해하고 장황한 저음인 곤곡에 비하여, 명랑하고 쉽고 동작이 많은 이황조를 상연하자 곧 대중의 호평을 받아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신흥극종인 데다가 형식상의 융통성도 있던 당시의 이황조는 곤곡을 비롯한 많은 선행 극종의 기술과 형식을 최대한 받아들여 자기 것으로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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