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요약,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1.04.09
- 최종 저작일
- 2011.03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아리스토 텔레스의 시학 정리, 요약
목차
제1장 기본 문제들
제2장 모방의 대상
제3장 모방의 방식
제4장 시의 기원과 발전
제5장 희극과 서사시와 비극의 관계
제6장 비극의 정의, 비극의 여섯 요소
제7장 비극적 플롯의 일반 원칙
제8장 플롯의 통일성
제9장 개연적 및 필연적 연결성
제10장 단순한 플롯과 복합적 플롯
제11장 뒤바뀜과 깨달음
제12장 비극의 부분들
제13장 플롯의 내용
제14장 연민과 두려움, 비극적 행동
제15장 비극적 인물의 성격
제16장 깨달음의 수법
제17장 플롯 구성의 기본 방식
제18장 플롯의 얽힘과 풀림, 놀라운 사건, 합창대
제19장 사고력
제20장 언어적 표현, 언어의 요소
제21장 명사.시어.특히 은유
제22장 시적 언어의 기본 원칙
제23장 서사시의 기본 원칙, 호메로스
제24장 서사시와 비극의 차이
제25장 서사시에 관한 문제들과 그 해결
제26장 서사시의 비극의 마지막 비교
본문내용
제 1장> 기본 문제들
- 서사시와 비극과 희극과 디튀람보스, 대부분의 피리나현금을 위한 음악은 모두 모방의 여 러 형태들 → 이들은 모방의 수단․대상․방식 등 세 부분에서 서로 다름
- 모방은 리듬과 말과 선율을 수단으로 하여 이루어 짐
- 이들은 독자적으로 또는 서로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음
- 단지 말만을 사용하는 기술, 또는 운율적 형식을 갖춘 말을 사용하는 기술은 여러 운율의 결합을 사용하든, 단지 한 운율만을 사용하든 아직 이름이 정해져 있지 않음
- 운율을 사용한다는 사실만으로 시인으로 칭할 수는 없으므로 적절히 구분해야 함
- 리듬․선율․운율을 모두 사용하는 시적 기술도 있음, 처음부터 끝까지 사용하는 것도 있고 단지 부분적으로만 사용하는 것도 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