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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3.27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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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자의 사상, 장자의 우주관, 장자의 자연관, 장자의 인생관, 장자의 상대론, 장자의 예술정신, 장자의 비유, 장자 관련 제언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장자의 사상

Ⅲ. 장자의 우주관
1. 우주적(宇宙的) 근본(根本)
2. 특징적 성질(特徵的性質)
3. 최고(最高)의 인식(認識)

Ⅳ. 장자의 자연관

Ⅴ. 장자의 인생관

Ⅵ. 장자의 상대론
1. 强/肯의 立場
2. 弱/肯의 立場
3. 否/否의 立場
4. 肯/肯의 立場
5. 否/肯의 立場

Ⅶ. 장자의 예술정신

Ⅷ. 장자의 비유
1. 거울의 比喩
2. 빈배의 比喩
3. 물의 比喩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莊子는 인간이 겪는 고통의 원인을 집착과 편견에 사로잡힌 인간의 마음에서 찾는다. 莊子에 의하면, 궁극적 자유란 집착과 편견에 사로잡힌 자기 마음으로부터 자유스러워졌을 때 오게 된다.
인간의 집착하고 편협된 마음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한다. 그러한 마음은 자연의 힘을 깨닫고 그 광대함에서 지혜를 배워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 속에서 살아가는 것을 최상으로 여기기보다 자연의 이치를 거역한다. 자신의 욕구 세계에 함몰되어 있을 뿐 전혀 그들은 자연에 대한 관조에 관심이 없다. 그에 따라 物로써 자신을 해치게 된다. 이것이 이른바 莊子의 「以物害己」의 사상이다.
莊子는 物이라는 개념을 상당히 포괄적으로 사용한다. 자연계의 사물은 물론 지식관념습성이해공명 등이 모두 物의 개념 속에 포함된다. 이러한 物은 끊임없이 변화하여 일정함이 없고 고정됨이 없다. 이러한 속성을 지닌 物을 소유하려는 집착과 어리석음으로부터 자신의 본성을 상하게 된다.
장자는 집착하고 편협된 마음을 成心我己 등의 용어로 표현한다. 인간은 태어나서 성장하며 점차적으로 「나」라고 일컬어지는 자아(ego) 관념을 형성한다. 우리는 과거의 부분적이고 불명료한 경험들을 관념의 형태로 간직한다. 그리고 자신의 관념 형태에 의존구속된 상태에서 행위한다. 사람은 누구나 경험의 질과 량에서 차이를 가지며, 그에 따라 각자 간직한 관념의 형태 또한 서로 다르다. 따라서 사람들은 「物에는 저것 아닌 것이 없고 이것 아닌 것이 없는데, 저것으로부터는 보지 못하고 스스로 아는 것만을 고집하게 된다.」라고 장자는 분석한다. 이와 같이, 자아(ego)관념이 이루어진 상태를 장자는 成心我己라는 용어로 표현한다. 이것들로부터 온갖 시비와 분쟁, 고통과 근심이 생기게 된다.



한편 덕(德)은 장자의 외편이나 잡편 중에서의 성(性)과도 동일한 개념이다. 장자의 입장에서 볼 때 우주 밖에서 천(天)은 존재하고 안에서 존재하는 것은 덕이다. 따라서 천과 덕을 드러나게 하는 것이 심(心)이라했다. 이 마음은 천지를 관리하고 만물을 통제하는 마음인 것이다. 그러므로 그 마음(心)은 허정한 마음 그 자체인 것이다. 그러나 그 허정은 화(和)에로 초탈된다. 이러한 마음은 곧 도(道)와 통하게 되고 도를 체득한 이는 성인, 지인(至人), 진인(眞人) 또는 신인(神人)의 경지를 성취해내고 있다.
장자는 우주본체로서의 도를 최고의 도 개념이자 절대적인 미로 파악하고 있으며 현실세계의 미와 추는 상호 본질적으로 차별이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장자가 무위자연으로써 미를 표방한 것은 근본적으로 미와 진(眞)의 동일성을 긍정하는 것이다. 이것은 곧 미(美)는 반드시 인간의 성명(性命)의 정(情)에 부합하고 인간생명의 자유발전의 요구와도 부합해야 한다는데 있다.

참고 자료

◇ 박영호, 고전으로 읽는 삶의 지혜, 장자, 두레, 1999
◇ 복영광사 저, 이동철임헌규 옮김, 장자, 청계, 1999
◇ 송미영, 논문 장자 못 전설 연구
◇ 윤재근 글, 김광성 구성그림, 만화로 쉽게 만나는 장자, 나들목 출판사
◇ 안동림 역주, 장자, 현암사, 2007
◇ 한흥섭, 장자의 예술정신, 홍익대학교대학원,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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