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한문][한자문화학]한자(한문)의 발생, 한자(한문)의 구조, 한자(한문)의 점획, 한자(한문)의 필순, 한자(한문)의 자형분석원칙, 한자(한문)의 의미자질, 한자(한문)의 시제구형, 한자(한문)와 한자문화학
- 최초 등록일
- 2011.03.25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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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자(한문)의 발생, 한자(한문)의 구조, 한자(한문)의 점획, 한자(한문)의 필순, 한자(한문)의 자형분석원칙, 한자(한문)의 의미자질, 한자(한문)의 시제구형, 한자(한문)와 한자문화학 분석
목차
Ⅰ. 한자(한문)의 발생
Ⅱ. 한자(한문)의 구조
Ⅲ. 한자(한문)의 점획과 필순
1. 점획(點劃)
2. 필순(筆順)
Ⅳ. 한자(한문)의 자형분석원칙
1. 과학성의 원칙
2. 생동성의 원칙
3. 창조성의 원칙
Ⅴ. 한자(한문)의 의미자질
Ⅵ. 한자(한문)의 시제구형
Ⅶ. 한자(한문)와 한자문화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자(한문)의 발생
한자의 발생과 발전은 아주 단순한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바로 "象形(상형)"의 원리이다.
사람의 코 모양에서 출발한 `自`는 후에 자기 자신을 지칭하는 습관으로 인해 `자신`이라는 의미로 현재 쓰이고 있지만 원래는 `사람의 코`를 의미하는 것을 알 수 있따. 후에 사람의 코는 원래의 `自`밑에 현재 주로`卑(비)`의 의미로 설명되는 부분을 추가하여 새로운 글자를 만들게 된다.
하지만 코 의미의 鼻(비)자는 코의 자세한 형상 표현으로 코 밑의 구멍에서 콧물이나 코피가 흐르는 형상으로 설명하는 것이 더욱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본래의 코(自)의 의미에서 파생된 몇 가지 한자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首 : 코(自) 위에 이마와 머리카락의 의미를 표시 - 머리(수)
頁 : 코(自) 위에 이마와 아래의 턱 의미를 표시 - 머리(혈)
面 : 코(自) 위에 이마와 코 좌우에 양쪽 뺨을 표시 - 얼굴(면)
須 : 머리(頁) 앞면에 터럭을 표시 - 수염(수)
臭 : 코(自)의 의미와 개(犬)의 의미 결합 - 냄새(취)
이 경우도 사람의 형상을 그린 `大`가 동양의 `天地人(천지인)` 사상으로 인해 `크다`는 의미로 전환이 되었지만 본래의 의미로 인해 발생된 한자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說文解字를 연구대상으로 삼아 說文解字가 반영하고 있는 문화내용을 연구한 저작으로 王寧(2000)의 說文解字與中國古代文化가 있다. 그 목록을 살펴보면 주로 고대문화를 서술하고 있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설문해자와 한자학, 설문해자와 한자문화학, 설문해자에 반영된 고대의 신권사상, 설문해자에 반영된 고대의 왕권사상, 설문해자에 반영된 하층의 노예생활, 설문해자에 반영된 고대인의 발명권, 설문해자에 반영된 고대의 옥문화, 설문해자에 반영된 고대의 악기문화, 설문해자에 반영된 고대의 술문화, 설문해자와 고대의 烹食用字, 설문해자車部字와 고대의 車輛名詞探源” 등이다.
이상을 종합해볼 때 첫째, 한자문화학은 여러 주변학문과 연결되는 부분이 많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의 연구내용과 범위가 아무리 넓다고 하더라도, 모두 한자를 핵심으로 하며 한자와 문화의 관계로 제한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둘째, 한자문화학의 내용은 거시와 미시 두 가지 각도가 있다. 거시적 각도는 한자를 하나의 문화항목으로 보고 한자와 기타 문화항목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고, 미시적 각도는 한자 자체 및 그 체계를 문화의 載體로 보고 그것이 지니고 있는 문화정보를 연구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권내리 - 내 친구 한자야, 교육자료전, 2002
안승덕 - 한자교육론, 아세아문화사, 1993
이진오 - 한자 속에 담긴 우리 문화 이야기, 청어출판사, 1999
정우상 - 한자교육의 방향, 어문연구, 서울 : 일조각, 1982
하구영 - 한자문화학, 요녕인민출판사, 2000
홍태희 - 그림으로 익히는 상형한자80, 자유지성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