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학습법을 통한 일본어 학습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1.03.04
- 최종 저작일
- 2004.06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다양한 게임을 이용해 일본어를 지도하는 게임학습법에 대한 개요, 실제 교육 실습 과정에서 실습한 내용에 관한 연구 보고 레포트
목차
Ⅰ.서론
Ⅱ.본문
1. 연구의 타당성
2. 연구 절차
3. 게임학습과 평가에 사용될 게임 선정
4. 게임학습의 주의점
5. 결과 분석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외국어 교수법을 학습자에게 적용시키기 위해 우선 전제가 되어야 하는 것은, 누구를 가르치고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하는 점이다. 어떤 교실에서 효과를 거둔 교수법이라고 할지라도 학습목적이나 교실 분위기, 학생들의 선수학습정도 등 환경에 의해 성과가 달라질 수가 있는데 이는 교수 방법이 교육목적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즉,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학습 목적에 알맞은 교수법의 선택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일본어의 경우 제 6차 교육과정에서는 의사소통능력을 중심으로 한 실용성을 중시한 일본어 교육을 중요시 하고 있으며, 제 7차 교육과정에서도 문화의 이해와 상황에 맞는 언어 사용 능력의 신장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말하기를 단순하게 암기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언어 장면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하고 여러 사람 앞에서도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도록 학습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제 2외국어로서 일본어를 가르치는 고등학교 교육에서 기초 회화력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또한 종전의 교사중심적인 수업형태에서 벗어나 수업에 게임방식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고, 게임의 다양성을 교실에 적용하여 가장 효과적인 교수학습 모델을 만들어내고자 했다.
Ⅱ.본문
1. 연구의 타당성
4월6일부터 4월30일까지 선정 고등학교에서 교생실습을 하는 동안 실제로 일본어 수업을 진행 해 보았다. 학습대상은 고등학교에 진학해 처음으로 일본어를 정규과목으로 배우는 학생들로 논문의 연구 대상이 되는 학습자들과 같은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은 기초과정인 ひらがな와 かたかな의 학습을 비롯해 인사, 지시 대명사 등을 학습한 상태로, 수업은 3과 いくらですか。(얼마입니까)에서 형용사와 부정활용, 수사 등의 내용을 진행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