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교신앙의 현대적 의미
- 최초 등록일
- 2011.03.01
- 최종 저작일
- 2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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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밀교신앙의 현대적 의미에 대하여
목차
Ⅰ. 緖 言
Ⅱ. 밀교사상
1. 즉신성불사상
2. 육대체대설(육대법신사상)
Ⅲ. 밀교수행
1. 진언밀교의 현대적 집중
2. 선과 밀교의 조화
Ⅳ. 밀교의식의 현대적 계승
1. 불교의례
2. 문화예술로서의 현대적 활용방향
Ⅴ. 結 語
본문내용
Ⅰ. 緖 言
불교는 깨달음의 종교라고 한다. 그러면 무엇을 깨달을 것인가?
사람사람이 다 佛性을 가지고 있음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그러면 너와 내가 둘이 아닌 하나인 것 즉 同體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것은 현실의 절대 긍정을 의미한다.
밀교는 현세적 이익과 성불을 함께 강조한다. 동체의 입장에서 볼 때 선악, 정추가 따로 없기 때문이다. 즉 법계의 본질에는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密敎의 특징으로 신비적인 요소를 들 수 있다. 신비적 용소는 주술적인 면과 절대자와의 합일이라는 두 가지 성격으로 나누어진다. 주술적인 면이라고 하는 것은 주문 등을 염송하면서 여러 가지 작법을 행하여 소망하는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행위를 가리킨다. 절대자와의 합일의 핵심은 三密이라고 하는 종교체험이다. 삼밀이란 불보살의 인계와 진언과 삼마지를 받고 수행하여 그 불보살과 동일하게 密合하여 일체가 되는 것이다.
이처럼 밀교의 특징은 실천수행의 면을 강조하고 있다.
현실을 부정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밀교는 현대인들에게 그들의 현실을 떠나지 않고도 수행할 수 있는 교리적 밑받침이 되어줄 수 있으며 밀교의 의식은 선불교의 실천에 치중하는 면을 보강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이러한 밀교의 남아있는 문화는 현대에서 유형의 무형의 가치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앞으로 이러한 면들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현대에서의 밀교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기로 한다.
밀교의 즉신성불의 사상과 육대체대설사상은 승과 속, 사찰과 속세의 장소에 구애 없이 수행을 할 수 있고, 특히 즉신성불의 교리는 보살도의 실천이라는 대승불교의 꽃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사상을 바탕으로 현대인들에게 쉽게 접근하고 따라하기 쉬운 진언수행과 함께 밀교를 기반으로 한 불교의식을 생활화하고, 밀교문화를 개발하고 발전시킨다면 밀교가 민중의 종교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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