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피아니스트 - 아픈역사와 교훈
- 최초 등록일
- 2011.01.19
- 최종 저작일
-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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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로만 폴란스키 감독의 영화 ‘피아니스트’는 많은 전쟁영화들 중에도 유태인 학살을 주제로 하여, 한 개인의 생존에 초첨을 맞추어 훨씬 비극적이고 감동적인 영화이다.
영화의 전체적인 시놉시스는 유태인니 학살이 일어나는 폴란드를 배경으로하여 유명한 피아니스트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학살과 비극, 그리고 그의 사람에 대한 욕구에 초첨을 맞추어 전개되고 있다.
목차
1. 들어가며
- 줄거리를 중심으로
2. 본 론
- 가장 인상깊은 장면
- 생존본능/집단폭력행태
- 영화의 역사 그리고 영화의 가치
- 유태인학살을 다룬 또 다른 영
3. 나오면서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로만 폴란스키 감독의 영화 ‘피아니스트’는 많은 전쟁영화들 중에도 유태인 학살을 주제로 하여, 한 개인의 생존에 초첨을 맞추어 훨씬 비극적이고 감동적인 영화이다.
천명이 넘는 스텝과 420억이 넘는 제작 스케일 그리고 배우의 뛰어난 연기는 2002 황금종려상과 2003 아카데미 3개 부분 수상이라는 명예와 함께 영화사에 길이 남을 명작으로 손꼽힐 만 하다. 또한 이 영화는 역사의 기록이자 재현이다. 유태인학살은 오래전 역사속으로 없어져 버렸지만 우리는 그 역사를 보며 다시 한번 깨닫고 같은 실수를 반복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이 영화는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들의 감성, 그리고 이성을 자극하며, 깊은 반성과 통찰, 그리고 정의를 심어주고 있는 것이다.
영화는 흑백화면을 가득 채우고 있는 폴란드의 한 거리로부터 시작하다. 여유롭게 걸어다니고 있는 사람들과 피아노의 아름다운 선율은 앞으로 일어나 엄청난 일을 나타내지 못하지만, 흑백화면과 왠지 슬픈 듯한 음악소리는 비극을 암시한다.
영화의 전체적인 시놉시스는 유태인니 학살이 일어나는 폴란드를 배경으로하여 유명한 피아니스트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학살과 비극, 그리고 그의 사람에 대한 욕구에 초첨을 맞추어 전개되고 있다. 라디오 방송을 위해 여유롭게 피아노를 치고 있는 스필만, 갑자기 ‘쿵’하는 소리와 함께 대피하는 사람들을 보게 된다. 독일의 유치인 학살이 시작된 것이다. 이것을 시작으로 유태인들에게는 그들의 집에서 살 권리, 걸어다닐 권리, 일을 할 권리, 말을 할 권리 이 모든 권리들이 탄압되고 학대되어 진다. 1940년, 그들은 게토라는 유태인 거주구역으로 이동되며, 1942년에는 단체로 어디론가 실려가서 모두 사형에 쳐해진다.
..<중략>..
<피아니스트>는 비교적 객관적이고 진실적으로 만들어진 영화로써 관객들은 유태인학살에 대해서 텍스트보다 훨씬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과거사를 이해하기도 더 쉬우리라 본다.
또한 앞에서 논의하지는 않았으나, 영화의 사작과 마지막에 들려오는 스필만의 아름다운 피아노 소리는 해방과 평화라는 상징적 의미를 가져다준다. 평화로운 피아노소리와 대조되는 학살과정, 그것은 학살과정의 비극성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영화 <쉰들러 리스트>에 사용된.... 곡 역시 참담한 이미지와 함께 사용되어 많은 관객들의 감정을 자극한 적 이다.
참고 자료
1. 역사적 사실과 영화적 기억
- 쉰들러 리스튼의 사례로 본 ‘역사 영화’ 수용의 문제 / 김인식
2. 역사와 영화
- 역사연구에 있어 영화의 가치와 활용 / 김상
3. 대량학살의 사회심리 / 권귀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