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욕과 금욕을 넘어선 노자의 욕망론
- 최초 등록일
- 2010.12.18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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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탐욕과 금욕을 넘어선 노자의 욕망론>
- 라캉과 들뢰즈의 욕망론과의 비교 -
목차
<탐욕과 금욕을 넘어선 노자의 욕망론>
- 라캉과 들뢰즈의 욕망론과의 비교 -
1. 욕망은 부정적인 것일까?
2. 라캉의 욕망론
3. 들뢰즈의 욕망론
4. 노자의 욕망론
1) 無欲, 弱其志 ,常使民無知無欲, 不見可欲
2) 見素抱樸, 小私寡欲
3) 小國寡民, 欲不欲
5. 노자의 무욕과 자본주의
6. 탐욕과 금욕을 넘어서
본문내용
노자는 욕망을 긍정했을까, 부정했을까. 대개의 경우 욕망은 매우 부정적인 것으로, 특히 식욕이나 성욕과 같은 탐욕적인 이기적·윤리적 욕구와 관련하여 서양 그리스철학 전통과 기독교 전통에서는 부정적인 것으로 간주되어 왔다. 욕망에 대한 이런 사유 경향은 동양 사유 전통에서도 다르지 않은데, 불교에서는 탐욕을 극복해야 할 대상으로 설정했으며, 아울러 유학에서도 節欲이나 寡欲을 강조했다. 이를테면 맹자 역시도 “마음을 기르는 데는 욕망을 적게 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養心莫善於寡欲)고 했다고 한다. 동서 비교철학 연구자인 재야 철학자 강신주는 동서양 철학 전통에 나타나는 이러한 욕망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은, 빈약한 생산력에서 기인한다고 한다. 생산력이 매우 저조할 때, 인간이 공동생활의 규범으로 채택할 수 있는 것은 금욕이나 절욕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에 따르면 18, 19세기 이후 서양에서 비로소 욕망을 긍정적으로 응시하려는 움직임이 발생한 것도, 18세기 이후 산업자본주의의 급격한 발달로 서양사회가 폭발적인 생산력의 시대로 들어서게 되었기 때문이다. 보드리야르에 따르면, 소비사회로 본격적으로 진입하면서부터, 욕망은 이제 인간에게 있어 가장 소중한 가치로까지 격상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것은 인간의 욕망을 증폭시킴으로써 자신의 상품을 판매하려는 산업자본의 무의식적인 동기 때문에 가능한 결과이다. 보드리야르는 “소비자의 욕구와 그 충족은, 오늘에는 다른 생산력과 마찬가지로 강요되고 합리화된 생산력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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