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위잇 도시락 이벤트

[대중문화] 대중문화와 스타론

*성*
최초 등록일
2002.06.17
최종 저작일
2002.06
2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들어가는 말

본론
1. 대중문화와 대중산업
1)대중문화―문화 산업론
2)대중문화의 두 가지 측면
3)문화 산업과 스타 - '대중 문화를 소비한다.'

2. 대중 문화 속의 스타
1) 스타란 무엇인가?
2) 문화 산업과 스타 시스템의 미래

3. 스타와 팬
1)스타의 영향력
2) 팬들은 왜 스타에 열광하는가?
3)스타와 팬클럽

4. 국가 경쟁력으로서의 스타의 위치
1)한류열풍이란?
2)왜 한국 문화에 열광하는가?
3)한류 열풍에 따른 경제적 효과
4)지속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선

5. 스타가 산업에 끼친 영향
1)연예산업
2) 스타들의 유행 선도
3) 광고에 의한 상품 판매 촉진
4) 마케팅에 이용되어지는 스타

6. 스타가 산업에 끼치는 영향이 큰 이유
1) 유행 심리
2) 스타마케팅

맺음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현대 사회는 그야말로 스타의 전성시대가 되고 있다. 과거 연예인에 국한되었던 스타의 이미지가 최근에는 스포츠 스타, 정치인, 일반 학생 등 그 영역을 망라하여 스타가 탄생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국내에서는 90년대 이후 가속화되었는데, 이는 미디어 헐리우드의 스타시스템이 도입되고 대중문화의 주도 세력이 십대로 전환되면서부터 이다. 경제 성장과 더불어 과거 구매력이 없던 청소년층이 구매력을 가짐으로써 새로운 소비 타켓이 된 것이다. 이러한 구매력 향상으로 청소년층은 새로운 대중문화―이른바 청소년 문화라는 하위 문화를 생성함으로써 그들의 문화적인 영역을 독자적으로 형성해 나갔다. 그러나 청소년 문화는 그 역사가 짧고 단기간에 형성·확장해 나감에 따라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것은 그들의 문화가 스타에 의존되어 왔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1) 이강수, '대중 문화와 산업 문화론', 나남, 1998
2) 강준만, 고독한 대중, 개마고원, 1996
3) 허행량, 스타마케팅, 매일 경제 신문사, 2002)
4) 김호석, 스타 시스템, 삼인, 1998
5) 리처드 다이어, 주은우 옮김, 스타 - 이미지와 기호, 한나래, 1995

자료후기(1)

*성*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해남 꿀고구마
탑툰 이벤트
[대중문화] 대중문화와 스타론
출석체크 이벤트 lf몰이벤트 신한 체크카드 오늘 하루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