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사회학과 관련된 문화비평 (- 아이돌)
- 최초 등록일
- 2019.09.17
- 최종 저작일
- 20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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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제: 예술 사회학과 관련된 문화비평
아이돌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아이돌 문화가 젊은이들의 큰 축을 담당하는 나라다. 과거 서태지에서부터 시작된 팬덤 문화는 이에 뒤이어 HOT, 젝스키스, 신화 등 10대 여학생들을 사로잡은 막대한 영향력을 과시했다. 아이돌에 흥분한 여학생들은 밤을 지새우며 좋은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방송국 앞에서 야영을 하는가 하면 아이돌이 발매한 앨범을 수 십장씩 무더기로 구매해 앨범 수익의 큰 보탬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각종 아이돌 관련 상품들, 예를 들면 티셔츠, 쿠션, 모자 등을 수집하여 자신의 방안을 아이돌로 가득 채웠다.
우리의 젊은이들은 왜 이렇게 아이돌에게 열광하는 것일까. 팬으로서 그들을 좋아하고 그들의 음악을 즐겨 들으며 공연을 보러가는 것은 어느 나라에서나 흔한 현상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팬덤’문화는 세계에게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하며 이 파급력이 해외에도 미쳐 외국인들까지도 팬덤의 대열에 합류하게 만들 정도다. 우리나라가 아이돌과 관련된 사업이 이렇게나 활발해질 수 있었던 것도 이와 같은 팬들이 존재하기에 더욱더 많은 아이돌이 등장하고 사라지는 추세이며,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1순위가 아이돌로 굳어져있는 것도 더 이상 옛날의 현상이 아니다.
아이돌은 대한민국의 연예 기획사에 소속된 솔로 혹은 그룹 가수를 말한다. 대부분이 보이그룹이나 걸 그룹이며 혼성그룹도 존재한다. 1990년 말기부터 2010년대 후반에 이르기까지 한국 대중문화의 거대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본래 아이돌이라는 말보다 10대 댄스그룹 및 하이틴스타라고 더 많이 불렸지만, 90년대 후반부터 아이돌 가수라고 칭하는 미디어 매체들이 늘어나면서 지금의 아이돌의 의미는 좁은 의미로는 가수지만, 현재는 음악뿐만 아니라 예능, 연기, 뮤지컬에 이르기까지 활동영역을 넓히는, 종합 엔터네이너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연습생이라는 훈련 문화에 철저히 상업화되고 전문화된 제작과 프로듀싱, 거대 팬덤과 막대한 제작, 활동비용 등이 특징이다.
참고 자료
GQ메거진,<뭘 좀 아는 민아>, 2014
연합뉴스, <BBC "쯔위·스마프 사태로 K팝·J팝 음침한 민낯 드러났다">, 2016
OSEN, <려욱 "방송음향부터 개선 돼야"..소신발언>,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