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타쥬에 대한 개괄적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0.12.06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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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몽타쥬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레포트에 담고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정의
3. 류
1) 구성에 의한 몽타주
2) 움직임에 의한 몽타주
3) 반복에 의한 몽타주
4) 리듬에 의한 몽타주
5) 내용에 의한 몽타주 : 세부 묘사와 은유
4. 시민케인 통해 본 우리의 몽타주 이야기
본문내용
2. 정의
몽타주(montage)란 원래 ‘조립하는 것(monter)’을 의미하는 말로 본래는 건축용어의 프랑스어이다. 이 단어는 처음에는 단순하게 사용되었다. 맨 처음에는 무언가를 장치하는 것을 의미했고, 필름의 한 조각을 다른 조각과 컷팅하고 붙이는 편집의 물리적 행위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이 단어는 곧 에이젠슈테인(Sergei Eisenstein) 자신이 발전시킨 편집에 대한 러시아식 원칙과 관계되어 그는 따로따로 촬영된 필름의 단편을 창조적으로 접합해서 현실과는 다른 영화적 시간과 영화적 공간을 만들어 거기에 새로운 현실을 구축하여 시각적 리듬과 심리적 감동을 자아내게 하는 데서 영화의 예술성이 성립된다고 보고 그 방법을 명확하게 하려는 몽타주이론의 토대를 구축했다. 독일 무성 영화에서 이 단어는 또한 일반적인 편집의 특정한 유형을 기술하는데 사용되기도 했다. 또 할리우드에서는 이 단어가 컷팅이나 디졸브 혹은 이중 노출을 통해 시간을 압축하고 연결하는 시퀀스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몽타주에 대한 이 모든 정의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의미가 어떤 한 쇼트에 내재하는 것이 아니라 쇼트들의 병치에 의해 창조된다는 것이다. 러시아 영화가인 레프 쿨레쇼프(Lev Kuleshow)는 그의 영화에서 이와 같은 기본적인 편집원칙을 실험하였는데, 표정이 없는 배우의 얼굴 쇼트를 수프접시, 관속의 여자,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있는 한 아이의 쇼트와 연결했다. 그 영화를 본 관객들은 배우의 연기를 칭찬했다. 즉 그들은 무표정한 그의 얼굴에서 배고픔, 깊은 슬픔, 기쁨을 보았던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그들은 분리된 이미지에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것을 보았던 것이다. 의미와 정서는 개별적인 이미지의 내용이 아니라 이미지들 서로간의 맥락에 의해 생산된다. 무표정한 그 배우의 얼굴 하나만으로는 표현적이지 않으며, 수프 한 접시는 그냥 수프 한 접시에 불과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