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정조의 문예사상과 규장각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02.06.07
- 최종 저작일
- 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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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정조의 학예사상과 문체반정
1.정조의 학예사상
2.문체반정(文體反正)
2장 규장각과 초계문신 교육
1.규장각의 역할, 초계문신제도의 확립
2.작품집 <규화명선>, 시권집 <정시문정>
3장 동성교여집의 성립
1.동서교여집
2.홍재전서의 간행
3.기념시의 내용 분석
4.교여집에 나타난 풍류생활
☺느낀점
본문내용
1.정조의 학예사상
정조는 학문을 생활화한 군주였다. 일상생활에 근거한 실용학문을 제창함과 동시에 스스로 고된 경명행수(經明行修)의 도(道)를 실천했다. 그의 학문적 기반은 종경(宗經)이었다. 문학의 근본 역시 종경(宗經)이었다. 문풍은 정치현실의 반영이라는 전제에서 출발한 문체책은 결국 주자학적 도학자들의 문이재도론(文以載道論)에 의한 복고책으로서 , 그 회귀점은 우선 국초의 질박(質樸)한 문풍이지만, 종국의 귀착점은 육경학(六經學)이었으며, 정확=(正學) 경학(經學)=실학(實學)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와같은 도문일치론(道文一致論)에 의하면, 학문에 기반을 둔 문장을 주장함으로써 양자는 표리의 관계로 그 한계가 모호해지며, 양자의 뿌리는 하나로 귀결될 수 밖에 없는것으로, 그것이 이른바 종경인 것이다. 육경이외에는 제자(諸子).사서(史書).팔가문(八家文.)주자(朱子등이 규범으로 제시되고 있다.
참고 자료
정조의 문예사상과 규장각> 정옥자著